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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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학습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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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학습 이유와 언어의 평가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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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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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tran의 등장 배경 및 특징
Algol의 역사적 의미
Cobol Basic언어의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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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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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언어의 기능, 필요성,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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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특성, 평가 기준, 언어의 구현, 통합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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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랭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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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고급 언어 소개 및 그 랭킹, 사용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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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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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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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과정: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5세대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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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언어 소개 -- L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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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a의 특징, 타입, 조건문, 반복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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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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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Syntax 기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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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Syntax 기술 방법으로 CFG, BNF, EBNF 등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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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ntax와 Semantics, 속성문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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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ntax와 Semantics, 속성문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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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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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a 언어 프로그래밍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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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a 언어 프로그래밍 실습,
루아의 기능, 타입, synt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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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언어 소개 -- Ru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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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y 언어 소개, 특징, 실습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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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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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언어 소개 --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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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언어의 필요성, 특성, C언어와 다른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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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y의 조건문, 반복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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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문, for문, case문, 컬렉션, itera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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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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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언어 보충, lambda calculus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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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언어의 다양한 기능 소개
Lambda calculus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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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bda calculus와 Lisp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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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bda calculus, 함수계산 모델, 함수형 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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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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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p: 함수형 프로그래밍(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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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p, 함수형 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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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형 프로그래밍,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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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형 프로그래밍, 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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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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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p 프로그래밍 실습, S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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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p 프로그래밍 실습, S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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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속성, scope, 바인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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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속성, scope, 바인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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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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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데이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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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스트링, 열거형, 불린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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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데이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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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 연관배열, 레코드, 튜플, 유니온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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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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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타입, 타입검사, 타입 변환
수식,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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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타입, 타입검사
수식, 연산, 타입 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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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문, 반복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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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문, switch문, for문, while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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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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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문 복습, subprogram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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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프로그램, 인자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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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program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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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ation record, recursion, runtime stack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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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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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형 프로그래밍 언어: Pro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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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 언어 소개 및 논리형 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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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언어 소개: Sca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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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a 언어 소개 및 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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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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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언어 소개: Sw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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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언어 소개 및 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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