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제 1 장 정보는 생각의 표현 | 강의소개, 정량적 세상 (Quantitative World) | ||
2. | 제 2 장 컴퓨팅 기계-1 |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 추상화와 자동화 | ||
제 2 장 컴퓨팅 기계-2 | 컴퓨팅이란 무엇인, 추상화와 자동화 | |||
3. | 제 3 장 정보 코드의 디지털 코드-1 | 세상을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방법 | ||
제 3 장 정보 코드의 디지털 코드-2 | 세상을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방법 | |||
제 3 장 정보 코드의 디지털 코드-3 | 세상을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방법 | |||
4. | 제 4 장 정보의 구조화와 문제 해결-1 | 문제해결을 위한 구조화 방법들 | ||
제 4 장 정보의 구조화와 문제 해결-1 | 문제해결을 위한 구조화 방법들 | |||
제 4 장 정보의 구조화와 문제 해결-1 | 문제해결을 위한 구조화 방법들 | |||
5. | 제 5 장 알고리즘과 절차적 사고-1 | 간단한 알고리즘 표현 방법 | ||
제 5 장 알고리즘과 절차적 사고-1 | 간단한 알고리즘 표현 방법 | |||
6. | 제 6 장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1 | 알고리즘의 구조화와 데이터 모델링 | ||
제 6 장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1 | 알고리즘의 구조화와 데이터 모델링 | |||
7. | 제 7 장 정렬과 탐색 | 정렬과 탐색 알고리즘 | ||
8. | 제 8 장 함수적 세상 | 재귀적 세상과 함수적 세상 | ||
9. | 제 9 장 대안 컴퓨팅 ? 지능 흉내 모델-1 | 다양한 대안전략과 기계학습 알고리즘 | ||
제 9 장 대안 컴퓨팅 ? 지능 흉내 모델-1 | 다양한 대안전략과 기계학습 알고리즘 | |||
10. | 제 10 장 대안 컴퓨팅 ? 생명체 흉내 모델 | 진화 컴퓨팅, Game of Life, 신경망 모델 | ||
11. | 제 11 장 대안 컴퓨팅 ? 집단지성 모델 | 지혜로운 세상을 위한 이슈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