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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예술ㆍ체육 >디자인 >산업디자인학
  • 강의학기
    2012년 1학기
  • 조회수
    9,018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 산업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적인 실무 그래픽 및 일러스트 CS 프로그램 실무방법을 습득하여 전문 디자이너의 컴퓨터 사용능력을 키우고 활용방법을

연구한다.

- 산업 디자이너가 습득해야할 기본적인 그래픽 DRAWING 이론과 실기를 수업한다.

- 그래픽 디자인 DRAWING 도구사용법 (도구활용방법을 통한 재질의 특성을 파악한다 )

- 실무디자인적용 ( 다양한 형태를 이용하여 표현기법과 응용방법연구 )

- 디자인제도에 필요한 이론 (- 디자인그래픽 습득 이유) (- 실무에 적용된 디자인그래픽 및 디자인제도 사례)
오리엔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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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 오리엔테이션 디자인 프로그램인 Illustrator를 통한 강의 내용 및 강의 방법 소개 URL
문서 오리엔테이션 1 강의할 강의 내용을 PDF로 모두 수록 소스URL
비디오 1차시 : 제1강의 -실기이론 실기이론 / 일러스트 표현 연구에 따른 기초적인 이론연구 -화면구성 및 단축키 알아보기 URL
2. 비디오 2차시 : 제2강의 - 툴박스기능 일러스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툴박스기능을 알아보고 그기능의 사용법과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툴박스의 상호보완되는 점을 살펴보고 다른 툴과의 연관성을 함께 연구한다. URL
비디오 2차시 : 제3강의 - 팔레트역할 일러스트 작업에서 툴의 기능을 명확히하고 사용 빈도수가 높은것은 일렬로 배치하여 그들의 기능을 살펴보고 디자인에 적용해 본다. URL
비디오 2차시 : 제4강의 - 펜툴다루기 일러스트의 고유한 기능중에 펜툴처럼 강력한 기능을 나타내는 부분도 많지 않다. 펜툴은 일러스트 고유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작업툴로서 많은 작업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활용빈도도 매우 높다. URL
3. 비디오 3차시 : 제5강의 - 건물그리기 사각형 구조를 활용하여 간단하고 기초적인 건물을 그리고 건물 그리기에 필요한 각 단계별 기능을 살펴본다. URL
비디오 3차시 : 제6강의 - 사과그리기 메시툴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이미지를 그리고 여기에 해당되는 간단한 입체화를 습득함으로서 2차원 툴에서의 용도와 입체적인 이미지변화의 각각을 익혀 향후 어떠한 문제도 능동적으로 해결해가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URL
4. 비디오 4차시 : 제7강의 - 이미지소스 만들기 블렌드 툴을 이용하여 각종 디자인 밑그림에 필요한 디자인소스를 만들고 스텝 블렌드로 라인의 아름다운 곡선이미지를 만들어본다. URL
비디오 4차시 : 제8강의 - 이미지소스 만들기-2 제7강의에서의 연장으로 다양한 브렌드 툴의 활용을 살펴본다. 블렌드 툴은 포스터를 만들거나 엽서, 카렌더를 만들때 많이 활용된다 URL
5. 비디오 5차시 : 제9강의 - 다트만들기 원형 그리드 툴과 패스파인더 팔레트를 사용하여 만든다. 동심원과 방사선이 있는 부분의 디바이드를 활용하여 면을 분활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URL
비디오 5차시 : 제10강의 - 전화부스 디자인 사각 그리드툴과 자유 변형 툴을 사용하여 간단한 전화부스를 만들어 본다. 단순한 육각형이미지를 벗어나 속이 보이는 적극적인 디자인 이미지를 만들어 입체감을 높힌다. URL
6. 비디오 6차시 : 제11강의 - 백악관디자인 사각 그리드 툴과 자유변현 툴을 사용하여 형태를 만들고 칼라는 그라디언트를 활용하여 원근감 표현을 적절히 한다. URL
7. 비디오 7차시 : 제12강의 - 로봇디자인 자유로운 선을 그릴 수있는 펜툴과 미리 그림을 그릴 수있는 도형 툴을 적극 활용하여 재미있는 로봇을 그려본다. 이때 디바이드를 이용하여 면분활시키는 과정이 중요하다. URL
8. 비디오 8차시 : 제13강의 - 통합가로등 표지판디자인 그라디언트를 활용하여 원기둥의 형상을 원활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복사기능을 적절히 사용하여 시간적 낭비를 줄이는 것도 중요한 요소라 말 할 수 있다. URL
9. 비디오 9차시 : 제14강의 - 파우치디자인 포장디자인의 실무를 해범으로서 디자인에 대한 자심감을 얻을 수있다. 일러스트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러한 포장디자인은 전체적인 안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른제품과 비교를 통해 정보를 얻어 적용한다. URL
10. 비디오 10차시 : 제15강의 - 다이어그램 디자인 디자인작업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작업으로 PPT작업이나 문서작업을 할때 많이 사용되어진다. URL
11. 비디오 11차시 : 제16강의 : 보도교디자인 보도교는 사람이 통행하는다리로 그규모가 크지는 않다. 하지만 다양한 디자인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 공공디자인으로 다양하게 디자인을 활용되어지고 있다. URL
12. 비디오 12차시 : 제17강의 - 무선전화기 디자인 2차원 렌더링작업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작업으로 3차원 툴에서 시간적인 요소가 부족하거나 급하게 모양을 살펴 볼때 사용되어진다. 이러한 작업은 아이디어 스케치 개념으로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URL
비디오 12차시 : 제18강의 - 전자계산기 디자인 2차원 렌더링작업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작업으로 3차원 툴에서 시간적인 요소가 부족하거나 급하게 모양을 살펴 볼때 사용되어진다. 이러한 작업은 아이디어 스케치 개념으로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URL
13. 비디오 13차시 : 제19강의 - 삽화 캐릭터디자인 일러스트로 표현 할 수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능으로 널리 사용되어진다. -사진을 활용하는 방법과 직접 그리는 방법으로 나뉘어진다. URL
14. 비디오 14차시 : 제20강의 - 인물 펜툴작업으로 그리기-1 펜툴작업으로 얼굴 윤각을 그린다은 그룹화시켜 전체적으로 그림을 완성 URL
비디오 14차시 : 제20강의 - 인물 펜툴작업으로 그리기-2 펜툴작업으로 얼굴 윤각을 그린다은 그룹화시켜 전체적으로 그림을 완성 URL
15. 비디오 15차시 : 제21강의 - 입체물(3D)표현하기 2차원 일러스트 툴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 표현하기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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