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드라마의 비극적 디아스포라, 텔레비전 드라마
|
1. 드라마의 스펙트럼
2. 텔레비전 드라마와 극예술 |
|
2. |
|
드라마의 형성소
|
1. 드라마의 개념과 본질
2. 드라마의 특질
3. 연극/영화/TV드라마의 거리
4. 드라마의 형성소 |
|
3. |
|
드라마의 플롯
|
1. 스토리와 플롯
2. 플롯이란 무엇인가
3. 좋은 플롯의 여덟가지 원칙 |
|
4. |
|
드라마의 인물
|
1. 인물의 개념
2. 성격창조의 3요소
3. 성격의 여섯 가지 특성 |
|
5. |
|
드라마의 언어
|
1. 극언어란 무엇인가
2. 일상어의 비일상적 울림
3. 대사와 지문 |
|
6. |
|
드라마의 장르
|
1. 장르의 역사성과 상대성
2.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과 희극
3. 드라마의 장르 |
|
7. |
|
텔레비전, 일상과 일탈의 경계선
|
1. 바보상자, 그리고 바보시청자
2. 텔레비전, 위험한 미디어
3. 바보상자에서 요술램프로 |
|
8. |
|
드라마, 극적인 것의 진화
|
1. 드라마라는 번역어
2. 드라마 vs 텔레비전 드라마
3. 드라마 개념의 확장 |
|
9. |
|
텔레비전 드라마의 플롯
|
1. 텔레비전 드라마의 플롯
2. 드라마의 '처음'
3. 드라마의 '중간'
4. 드라마의 '끝' |
|
10. |
|
텔레비전 드라마의 인물
|
1. 다중적 통역자로서의 등장인물
2. 절대악의 소멸과 선악의 공존
3. 현실과 환상의 입력, 경험과 정서의 출력 |
|
11. |
|
텔레비전 드라마의 사상
|
1. 선호적 해독과 일탈적 해독
2. 이데올로기, 국가, 국민, 그리고 시청자
3. 대화하는 거울 |
|
12. |
|
텔레비전 드라마의 언어
|
1. 텔레비전 드라마의 언어, 멀티로그
2. 텔레비전 드라마의 상호텍스트성
3. 일상(어)의 비일상(어)적 울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