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컴퓨터란 무엇인가? |
전산개론을왜배우는가?,컴퓨터의역사 |
|
|
|
컴퓨터란 무엇인가? |
PC의역사, 컴퓨터의활용분야 |
|
2. |
|
컴퓨터의 기본 구조 |
컴퓨터의기본구성(PC를중심으로)
컴퓨터를이용한데이터처리,컴퓨터내의 자료표현 |
|
|
|
컴퓨터의 기본 구조 |
이진수연산및보수, 진수의변환 |
|
3. |
|
중앙 처리 장치와 기억 장치I |
중앙처리장치, 마이크로프로세스(Microprocessor),주기억장치 |
|
|
|
중앙 처리 장치와 기억 장치II |
가종주기역장치들, 반도체의 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메모리계층 |
|
4. |
|
입출력 장치I |
입력장치 |
|
|
|
입출력 장치II |
출력장치, 입출력 공용장치 |
|
5. |
|
운영 체제I |
시스템소프트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의 구성, 각종운영체제 |
|
|
|
운영 체제II |
각종운영체제,시스템소프트웨어 |
|
6. |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언어 |
|
|
|
데이터베이스I |
데이터베이스정의,데이터베이스종류 |
|
7. |
|
데이터베이스II |
데이터베이스종류,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
|
|
|
데이터베이스III |
전반부복습 |
|
8. |
|
통신과 네트워크 |
데이터통신의정의,네크워크프로토콜표준, 근거리통신망 |
|
|
|
통신과 네트워크 |
근거리통신망, 이동통신, 네트워크응용 |
|
9. |
|
인터넷과 XML |
인터넷의출발,인터넷서비스 |
|
|
|
인터넷과 XML |
WWW와HTML, 차세대웹 |
|
10. |
|
인터넷과 XML |
차세대웹, 시멘틱웹과XML |
|
|
|
유비쿼터스 컴퓨팅 |
유비쿼터스컴퓨팅이란?, 탄생배경,관련개념 |
|
11. |
|
유비쿼터스 컴퓨팅 |
관련프로젝트, 유비쿼터스 컴퓨팅의미래 |
|
|
|
디지털 콘텐츠와 컴퓨터 게임 |
디지털콘텐츠 산업의의미,여러가지디지털 콘텐츠 |
|
12. |
|
디지털 콘텐츠와 컴퓨터 게임 |
컴퓨터게임 |
|
|
|
정보보안과 해킹 |
정보보안의개요,보안이란, 암호화,암호화응용 |
|
13. |
|
정보보안과 해킹 |
암호화응용, 통신보안과컴퓨터바이러스, 생체정보를 활용한인증기술 |
|
|
|
지능형로봇 |
지능형로봇이란, 홈네트워크기반지능형로봇,가정에도입된지능형로봇, 교육용으로서의지능형로봇,지능형로봇기술의정점,미래의지능형로봇 |
|
14. |
|
컴퓨터와 미래생활 |
인공지능, 가상현실, 미래의기술 |
|
|
|
컴퓨터와 미래생활 |
인공지능, 가상현실, 미래의기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