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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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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교육학 >교육일반 >교육학
  • 등록일자
    2011.08.10
  • 조회수
    6,822
  • 평점
    3/5.0 (1)
❍ 로봇산업에 대한 소개

◦ 지능로봇에 대한 정의

- 외부환경 인식, 상황 판단, 자율적 동작하는 시스템

◦ 로봇의 분류

- 개인서비스용, 전문서비스용, 제조업용

※ 교육용로봇은 개인서비스용에 포함됨

◦ 우리나라 로봇 산업의 현주소

- 현재는 산업용 로봇이 주를 이룸

- 2020년에는 자동차 산업에 비할 만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로봇의 응용분야

- 제조, 국방, 의료, 우주개발, 개인서비스, 문화, 취미용 등



❍ 교육과 로봇 : 해외 로봇활용교육 사례와 시사점

◦로봇과 교육

- 교육에서 활용되는 로봇은 크게 교구형태와 교육보조형태로 분류

- 체험을 통한 학습매체로서 창의력, 사고력 등 다양한 학습효과 기대

◦교구용 로봇 활용사례

- 해외 : Roamer, BeeBot, Pico Cricket, Lego RCX, NXT 등이 활용

- 초‧중‧고 전학년에 사용되며 타 분야(예술 등)와 융합하여 활용

- 로봇을 활용한 다양한 커리큘럼이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체계화

◦시사점

- 중학교에서 STEM 교육을 하기 위해 로봇활용 활성화(미국)

- 우리나라는 로봇을 활용한 창의력 교육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 국내 로봇활용교육 방향 설정 및 적용 사례

◦ 로봇활용교육 변화의 필요성

- 교육도구로서 활용되는 로봇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필요

- 교사 참여를 제고하고, 교과와의 연계가 필요

◦ 해외 커리큘럼 분석을 통한 로봇활용 방향 도출

- ‘사고’의 도구로서 문제 해결력 제고

- ‘탐구‘의 도구로서 수학‧과학에 적용

- ‘표현’의 도구로서 미적 표현 제고

- ‘작업‘의 도구로서 탐구 수업에 적용

- ‘소통’의 도구 협동심, 의사소통 활용에 적용

◦ 국내 로봇활용수업 사례

- 로봇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용하여 로봇 연극, 손가락 관절 로봇, 로봇 패션쇼 등 다양하게 시범 적용



❍ R&D와 연계한 새로운 로봇활용교육 콘텐츠

◦ IT연계형 로봇활용 콘텐츠

- 로봇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뿐만아니라 어떤 소프트웨어를 로봇에 입력할 것이며,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른 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해서도 학습 가능한지 연구중

- 과학, 수학, 언어, 체육, 미술 등 다양한 과목에 적용한 로봇활용 교육 콘텐츠 개발중

- 초보자를 위한 멀티 플랫폼 기반의 저작도구 개발중



❍ 로봇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려 사항

◦ 로봇활용을 위한 표준 교재 개발

◦ 정규교육과정과 연계한 활용방안 정립

◦ 교구간 호환성 및 안전기준 확립

◦ 연계 SW 개발을 통한교육의 질 제고

◦ 교수자에게 사용기회 부여 및 인센티브 장려

◦ 교육과정 편성에서의 자율성과 유연성 제고
교실수업에서의 로봇활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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