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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예술의 기원과 발전과정 |
1. 시각예술의 기원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 원시 미디어의 종류 ; 소리(육성, 말), 그림, 제스쳐 등
2. 원시예술의 출현을 설명하는 가설들
- 모방설/유희(충동)설/노동설/주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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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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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예술의 출현 |
1. 원시예술의 출현을 설명하는 가설들
- 모방설/유희(충동)설/노동설/주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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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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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근법의 출현과 발전 |
1. 서양의 역사를 통한 원근법
2. 원근법이란 무엇인가 ?
(색채와 명암, 선과 구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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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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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근법의 발명과 동양 원근법의 차이 |
1. 원근법이란 무엇인가?
2. 르네상스 운동과 원근법의 탄생
3. 원근법의 발전
4. 동양원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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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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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술의 발명과 카메라 옵스큐라 |
1. 원근법의 영향
2. 현대 영상물에서의 원근법
3. 사진술의 발명과 시각예술의 지진
4. 사진 이전의 시각 이미지 창조의 과정
5. 카메라 옵스큐라
6. 카메라 옵스큐라가 진화한 방향 세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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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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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옵스큐라를 통한 사진술의 지진 |
1. 카메라 옵스큐라가 진화한 방향 세 가지
2. 사진술의 발명과 초기 기술적 진보
3. 사진의 특성
4. 사진이 가져온 시각예술의 지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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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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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의 태동 및 역사 |
1. 움직이는 이미지로의 이행
2. 동영상 탄생의 과정
3. 영화 탄생 이전의 역사(애니메이션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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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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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역사와 발전 |
1. 영화 탄생 이전의 역사(애니메이션의 역사)
2. 애니메이션의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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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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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의 영화 |
1. 영화라는 이름
2. 초창기의 선구자들과 형식 실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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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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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영화감독 |
1. 초창기의 선구자들과 형식 실험
2. 에드윈 S. 포터
3. 데비스 W. 그리피스
4. 그리피스의 업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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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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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속의 몽타주 |
1. 소비에트 몽타주
2. 레프 쿨레쇼프
3. 몽타주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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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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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영상물의 감상과 수용 |
1. 영화 속 상징 코드 읽기
2. 등장인물의 캐릭터 중심으로 읽기
3. 감독의 연출 스타일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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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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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시스템과 스타 시스템 |
1. 스튜디오 시스템
(8대 메이저 영화사 등장)
2. 장르의 출현과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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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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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시스템 |
1. 스타의 파워 및 마케팅
2. 스타의 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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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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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의 출현과 토키를 통한 장르의 발전 |
1. 장르의 출현과 발전
2. 장르란 무엇인가
3. 찰리채플린 , 뮤지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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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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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물 제작 단계(1)발상 |
1. 영상물 제작 1 단계 : 발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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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물 제작 단계(2)프리 프로덕션 |
1. 영상물 제작 2 단계 : 프리 프로덕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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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물 제작 단계(3)프로덕션,(4)포스트 프로덕션 |
1. 영상물 제작 3 단계 : 프로덕션
2. 영상물 제작 4 단계 : 포스트 프로덕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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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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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물 제작 단계(5)배급-흥행 |
1. 영상물제작 4단계 : 포스트 프로덕션
2. 제 5 단계 : 배급-흥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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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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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스토리와 제목 |
1. 스토리의 이해와 주제 파악
2. 영화의 제목이 주는 메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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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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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 상징 코드와 캐릭터 중심 읽기 |
1. 영화 속 상징 코드 읽기
2. 등장인물의 캐릭터 중심으로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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