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프로그래밍 언어 소개 | 프로그래밍 언어의 학습 이유 | ||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과정 | 시대별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과정 | |||
2. |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기준 |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원리 | ||
3. | 프로그래밍 언어의 Syntax 기술 방법 | 언어의 구문(syntax) | ||
Syntax와 Semantics, EBNF | Semantics, 속성문법 등 | |||
4. | 1,2,3장 연습문제 풀이 | 연습문제 풀이 | ||
컴파일러 개요 | 컴파일러 자동화 도구 | |||
5. | 파스트리 모호성, 변수 | 파스트리 모호성, 변수 | ||
변수, 바인딩 | ||||
6. | 수식, 배정문 | 수식, 배정문 | ||
조건문, 반복문 | 조건문, 반복문 | |||
7. | 제어문, 영역과 수명 | 조건문, 반복문, goto문, 변수의 영역, lifetime | ||
자료형 | 자료형 | |||
8. | 기억장소 배당 | 기억장소 배당 | ||
부프로그램 | 함수, 서브루틴 | |||
9. | 부프로그램 | 인자전달 방식 | ||
10. | 부프로그램 | 활성레코드 | ||
함수형 프로그래밍 | 함수형 프로그래밍, LISP 언어 실습 | |||
11. | LISP 언어 실습 | LISP 언어 실습 | ||
논리형 프로그래밍 | 논리형 프로그래밍, Prolog 언어 실습 | |||
12. | Go 언어 소개 및 실습 | Go 언어 소개 및 실습 | ||
Go 언어 실습 | Go 언어 실습 | |||
13. | Go 언어 실습 | Go 언어 실습 | ||
Scala 언어 소개 및 실습 | Scala 언어 소개 및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