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강의사진
  • 주제분류
    공학 >컴퓨터ㆍ통신 >컴퓨터공학
  • 강의학기
    2022년 1학기
  • 조회수
    2,625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본 수업은 모바일 OS의 양대 산맥중 하나인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최신 언어인 코틀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개발 환경을 다루는 법을 익히도록 하여 모바일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코틀린 언어를 통한 모바일 앱 개발의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수업 Overview
배속
  • 이전차시
  • 다음차시

차시별 강의

PDF VIDEO SWF AUDIO DOC AX
1. 비디오 수업 Overview 안드로이드의 특징과 코틀린 언어에 대하여 이해하고, 개발 환경 구성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URL
2. 비디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성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AVD 환경을 통해 첫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구성한다 URL
3. 비디오 코틀린 - 기본 문법 코틀린에서 사용되는 기본 문법을 이해한다. 변수와 데이터 형식, 조건문, 배열, 메서드를 이해한다 URL
4. 비디오 코틀린 - 함수, 배열, 반복문, 문자열 코틀린 함수, 배열, 반복문, 문자열, 형변환 및 연산자에 대해 이해한다 URL
5. 비디오 코틀린 - 클래스 기본 클래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생성자에 대해 이해한다 URL
6. 비디오 코틀린 - 클래스 심화 클래스 상속, 메서드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 다형성 및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다 URL
7. 비디오 코틀린 - 기타 람다식과 람다함수, Data 클래스, Collection, Generics, 접근제한자에 대하여 이해한다 URL
8. 비디오 기본 위젯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기본 위젯과 View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기본적인 화면 구성 방법을 습득한다 URL
9. 비디오 레이아웃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종류의 레이아웃에 대하여 알아본다 URL
10. 비디오 고급 위젯 날짜와 시간 관련 위젯부터 자동 완성 기능, 프로그레스 바 및 레이팅 바와 같은 고급 위젯의 기능을 알아본다 URL
11. 비디오 메뉴, 토스트, 대화상자, 파일처리 메뉴의 사용방법과 토스트 및 대화상자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파일 처리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URL
12. 비디오 그래픽과 이미지, 액티비티와 인텐트 그래픽과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액티비티와 인텐트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URL
13. 비디오 어댑터뷰, 멀티미디어 및 기타 어댑터뷰에 대한 이해, 데이터 저장과 관리 방법, 멀티미디어, 스레드, 구글 지도,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URL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이용방법

  • 동영상 유형 강의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 강의별로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전체 차시 중 일부 차시만 공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용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