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희곡이론 개요 | 희곡이론 개요 | ||
2. | 희곡과 연극의 특성 | 희곡론을 보는 새로운 관점, 또는 관점의 전환 문제 제기, 희곡과 연극예술의 특성 비교 | ||
3. | 희곡과 영화 시나리오의 비교 | 희곡과 영화 시나리오의 형식과 특성 비교 | ||
4. | 전통연희 판소리 <변강쇠가> | 한국의 대표적 전통연희인 판소리의 특성을 <변강쇠가>를 분석하면서 공연성에 주목 | ||
5. | 전통연희의 현대적 계승 이현화 <산씻김> | 전통연희를 현대적으로 계승한, 이현화 작 <산씻김> 감상과 분석 | ||
6. | 비극성과 희극성 함세덕 <무의도 기행> | 비극의 이론 설명 함세덕 작 <무의도 기행>에 나타난 비극성 분석 | ||
7. | 비극성과 희극성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 희극의 이론 설명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에 나타난 희극성 분석 | ||
8. | 사회와 진실 이강백 <호모세파라투스> | 사회와 진실의 테마 분석 이강백의 <호모세파라투스>에 나타난 남북분단의 우화적 현실 분석 | ||
9. | 사회와 진실 김광림 <날 보러 와요> | 사회와 진실의 테마 분석 김광림 <날 보러 와요>에 나타난 진실의 문제 분석 | ||
10. | 역사의 연극화 차근호 <조선제왕신위> | 역사의 연극화 작업 설명 차근호의 <조선제왕신위>에 나타난 역사적 기록과 극적 허구를 비교 분석 | ||
11. | 외국 연극의 창조적 수용 표현주의극 김우진 <난파> | 외국 연극의 창조적 수용 독일 중심의 표현주의극 특성과 김우진 <난파>에 나타난 현실 인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