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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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소개 |
광학의 광범위한 응용분야 중 이 과목에서 다룰 일부를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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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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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
물질(원자)에서 빛 방출을 설명하는 고전적, 양자역학적 모형을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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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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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수와 분산 |
고전역학적 속박전자 모형을 도입하여 빛의 흡수, 분산 등 물질의 기초적인 광학적인 특성을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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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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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체복사와 유도방출 |
흑체복사를 플랑크 공식 사용 중심으로 소개하고, 레이저의 기초 이론으로 유도방출 개념을 도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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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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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기초 |
레이저 전반에 대한 개괄을 제공한다. 특히, 레이저의 간단한 원리, 특성, 종류, 응용 등에 대해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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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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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매질 |
율방정식을 바탕으로 원자 시스템의 밀도반전과 이득포화 등 레이저 발진의 기초가 되는 개념을 공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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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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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공진기 |
공진기의 안정성을 기하광학 법칙에 의해 논하고, 그 결과 나타나는 세로 모드와 가로 모드를 공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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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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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 레이저와 비선형광학 |
펄스 출력을 내는 레이저 작동을 소개하고, 레이저의 파장 범위를 확장시켜주는 비선형광학을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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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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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소개 |
빛을 내고 받는 주요 고체 소재인 반도체의 기초 개념을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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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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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색 LED |
2014 노벨 물리학상을 중심으로 햔대 조명을 바꾸고 있는 백색 LED의 핵심인 GaN 반도체에 대해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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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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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광 소자 |
빛을 내는 LED는 물론, 빛을 검출하는 데도 반도체 소자가 매우 효율적이다. 반도체 광 검출기의 원리와 결상소자를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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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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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물반도체 |
유기물 분자는 기존의 반도체를 대신하여 광 소자의 재료로 쓰일 수 있다. 특히 OLED는 고품질 디스플레이 소자로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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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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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
TV와 휴대폰 화면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의 원리를 액정 디스플레이 중심으로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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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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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섬유통신 |
30여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광섬유통신은 단일 섬유로 100 Gbps이상의 통신양을 달성하였다. 여기에 필요한 기술적 요소들을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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