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강좌 소개-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
-담당교수 / 분반
-학습목표
-강의진행 |
|
2. |
|
2)Bad Design Examples
|
- Good or Bad UI?
- Bad Designs Web site
- Good |
|
3. |
|
UX 개념 소개
|
-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특징, 접근방법
-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UX 디자이너의 역할
- 관련분야 |
|
4. |
|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
-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 프로젝트진행 |
|
5. |
|
사용자 중심 디자인
|
- 9장. 사용자 중심 디자인
- 10장. 참여 디자인 |
|
6. |
|
User Research 및 데이터 수집 기법
|
- User Research 개요
- 관찰 기술
- 질의/인터뷰 기술 |
|
7. |
|
인터뷰 기법 - 맥락질의 (Contextual Inquiry)
|
- 맥락질의 기법의 개요
- 맥락질의 기법 인터뷰 실습
- 데이터 활용 |
|
8. |
|
작업분석(Task Analysis)
|
- User Research 데이터 정리
- 작업 분석 질문(Questions)
- 데이터 정리 |
|
9. |
|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
- 왜 SBD 인가?
- Rosson A32:P33+A34 |
|
10. |
|
UCD의 심리학적 이해
|
- UCD의 심리학적 이해
- Johnson-Laird의 세 가지 표상
- 노만의 일곱 가지 디자인 원칙 |
|
11. |
|
1Low-fi 프로토타입
|
- Prototypes
- Low-fi 프로토타입의 필요성
- 페이퍼 프로토타입
- 비디오 프로토타입
-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 평가 및 수정 |
|
12. |
|
1프로토타입 사용자 테스트
|
- 페이퍼 프로토타입 테스트
1. 준비하기
2. 사용자 테스트 실시하기
3. 해석세션 실시하기 |
|
13. |
|
1컴퓨터 및 HCI의 역사
|
- 컴퓨터의 역사
- HCI의 역사 |
|
14. |
|
1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
- Low-fi 프로토타입의 문제점
- 스케치 기반 UI 프로토타입 작성 도구
- Hi-fi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 작성도구
- UI Builders
- 최근 사용중인 GUI 프로토타입 도구 |
|
15. |
|
1휴리스틱 평가
|
- 분석적 평가(Analytical evaluating)
- Heuristic evaluation
- 휴리스틱 평가척도 |
|
16. |
|
1상호작용
|
-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D.Norman의 상호작용 모델
GUI의 힘
메타포
직조작
입출력장치
수행능력 예측 모델
Fitts법칙, Hick법칙, GOMS모델
- 사회적 상호작용
대면 커뮤니케이션
후경로 행동
사회적 행동
도구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