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모델 및 모델링의 개념
모델의 종류, 구분법
|
모델의 어원
우리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모델의 예
모델의 공통점
모델링의 정의
모델링을 하는 이유 - 목적, 의도
좋은 모델의 조건 등 |
|
2. |
|
모델링의 주체
개인, 집단, 조직, 사회의 특징
|
1. 매체와 목적에 의한 분류
2. 모델러의 관점에 따른 분류
3. 모델링 단계에 의한 분류
각종 모델의 종류와 예를 살펴본다. |
|
3. |
|
모델링의 객체 I (물리적 세계)
물리적 세계를 보는 눈
|
기하학적 차원
물리적 차원
4차원, 5차원의 의미
모델링에서의 차원 분류법
차원 모델의 예 |
|
4. |
|
모델링 객체 II (정신적 세계)
정신적 및 지식세계를 보는 눈
|
모델링의 요소
(1)주체
(2) 의도, 목적
(3) 객체: 대상과 사용자(고객)
(4) 매체
(5) 모델
주체의 수준
주체의 의도- 모델링 목적
인간의 인지활동 과정 |
|
5. |
|
모델링 매체 I
언어학, 논리학 개관
|
물리세계
정신세계
모델세계 |
|
6. |
|
모델링 매체 II
수학적 모델링의 원리와 요소
모델링 매체 III
|
모델링 매체 II
수학적 모델링의 원리와 요소
모델링 매체 III |
|
7. |
|
모델링 매체 II
수학적 모델링의 원리와 요소
모델링 매체 III
|
모델링 매체 II
수학적 모델링의 원리와 요소
모델링 매체 III |
|
8. |
|
모델링 방법론 I
언어 모델링
|
모델링 방법론 I
언어 모델링 |
|
9. |
|
모델링 방법론 II
수학 모델링
|
모델링 방법론 II
수학 모델링 |
|
10. |
|
모델링 방법론 III
그래픽 모델링
|
모델링 방법론 III
그래픽 모델링그래픽언어
수학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
|
11. |
|
모델링의 차원
단순모방, 관계설정, 시간 및 공간 확장
|
모델링의 차원
단순모방, 관계설정, 시간 및 공간 확장
일반적인 모델링 과정
문자모델링 예
수학모델링 예
그래픽 모델링 예
물질 모델링 예 |
|
12. |
|
창의성 개발의 원리
창의성 개발 연습
|
창의성 개발의 원리
창의성 개발 연습
생각의 탄생 - 루트번스타인
모델링 방법론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는 책 토론 |
|
13. |
|
모델링의 개념, 요소, 방법론 요약
기말 시험
|
모델링의 개념, 요소, 방법론 요약
기말 시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