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과목소개 | 강사소개, 게임산업소개, 강의계획, 배점, 수강목표 | ||
게임의 정의와 특징 | 게임의 정의와 특징 (속성, 장단점, 기원) | |||
2. | 게임의 분류1 | 게임의고찰, 놀이적분류, 장르적 분류 | ||
게임의 분류2 | 시스템측면의 분류 | |||
3. | 고전게임의 역사1 | 50-60년대, 70-80년초의 게임 | ||
고전게임의 역사2 | 80년초-90년초의 게임 | |||
4. | 비디오게임의역사1 | 1세대: PS, 2세대: PS2와 XBOX | ||
비디오게임의역사2 | 3세대: XBOX360과 PS3, Wii, 이후 | |||
5. | PC게임의 역사1 | PC의등장, 해외PC게임, 국내첫PC게임 | ||
PC게임의 역사2 | 국산PC게임의 도약(RPG, RTS), 불법복제와 IMF | |||
6. | 한국의 온라인게임(90년대) 1 | 세계최고의 온라인게임기술국배경 | ||
한국의 온라인게임(90년대) 2 | PC방, 초고속통신망, 부분유료화 | |||
7. | 한국의 온라인게임(2000년대) | 온라인3D게임, 캐주얼게임 | ||
한국의 온라인게임(2000년대)2 | 캐주얼RPG와 MMORPG부흥 | |||
8. | 한국의 온라인게임(2010년이후) | MMORPG의 위기와 재도약 | ||
한국의 온라인게임(2010년이후)2 | 온라인게임의 위기(국내외)와 도전 | |||
9. | 한국 모바일게임의 역사 | 포터블게임기, 원버튼게임 | ||
한국 모바일게임의 역사2 | 스마트폰시대, 카카오게임 열풍 | |||
10. | 한국 모바일게임의 시장변화 | 탈카카오, 모바일게임의다양화 | ||
한국 모바일게임의 시장변화2 | 온라인IP의 모바일게임화 | |||
11. | 게임의제작과정 |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의 협동 작업 | ||
게임개발사례(충무공해상대전) | 아산시 의뢰한 시민대상 충무공 온라인게임 개발 과정 소개 | |||
12. | 게임분석과비평 | 게임분석 사례 | ||
게이미피케이션 | 게이미피케이션 등장과 확산(방송, 마케팅 등) | |||
13. | 기능성게임 | 목적이있는 게임 해외사례, 국내사례, 팔도강산 개발 경험 | ||
게임산업과제와전망(2021) | 국내외 여건분석, 현황과 전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