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요와 SDK 기본 구조 | ||
2. | MFC 클래스 응용 프로그램 구조및 개발 방법 | MFC 클래스 위저드를 활용한 응용프로그래밍 프레임웍에 대한 실습 |
||
3. | 윈도우 GDI를 통한 기본 화면출력 | 무효영역의 개념, 그리기함수 | ||
4. | 윈도우 GDI를 통한 기본 화면 출력 | 윈도우 그래픽 환경을 이해하고 그래픽/텍스트 출력을 실습 |
||
5. | 윈도우 GDI를 통한 비트맵 이미지 출력 | 비트맵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한 절차 및 더블 버퍼링 실습 |
||
6. | 윈도우 GDI를 통한 비트맵 이미지 출력 | 비트맵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한 절차 및 더블 버퍼링 실습 |
||
7. | 유틸리티 클래스 활용 | 자주 사용하는 유틸리티 클래스와 집합 클래스를 활용하는 방법 | ||
8. | 유틸리티 클래스 활용 | 배열클래스, 리스트 클래스, 맵 클래스 | ||
9. | 마우스와 키보드 이벤트 처리 | 마우스 기초, 클라이언트 영역 마우스 메시지, 마우스 캡쳐, 마우스 커서 위치 추적기 | ||
10. | 마우스와 키보드 이벤트 처리 | 비 클라이언트 영역 마우스 메시지, 마우스 정보와 커서 관리, 문자 메시지, 키 누름 메시지 | ||
11. | 사용자 인터페이스 | 메뉴, 툴바, 상태바 기능을 이해하며 편리한 사용자 입력 화면을 설계함 | ||
12. | 사용자 인터페이스 | 메뉴, 툴바, 상태바 기능을 이해하며 편리한 사용자 입력 화면을 설계함 | ||
13. | 사용자 인터페이스 | 가속기, 컨텍스트 메뉴, 툴바 | ||
14. | 표준 콘트롤 사용 | 윈도우 화면을 구성하는 표준 컨트롤의 사용법을 익힘 | ||
15. | 표준 콘트롤 사용 | 버튼 컨트롤, 편집 컨트롤, 고급 컨트롤 기법 | ||
표준 콘트롤 사용 | 리스트 박스 컨트롤, 고급 컨트롤 기법, 서브 클래싱, | |||
표준 콘트롤 사용 | 콤보 박스 컨트롤, 스크롤 바 컨트롤 | |||
대화상자 | 대화상자 기반의 응용 프로그래밍을 실습하며, 사용자의 입력 제어 방식을 이해 | |||
대화상자 | 모달과 모달리스의 사용법을 익히며, SDI구조와의 연동에 대한 학습 | |||
대화상자 | 공통 대화상자 | |||
공통 컨트롤 | 이미지 리스트, 탭, 스핀, 프로그래스 콘트롤 등 고급 공통 콘트롤에 대한 학습 | |||
다양한 뷰 클래스 | 뷰 클래스에 대해 이해하고 리스트 뷰와 트리 뷰 클래스에 대한 활용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