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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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존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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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존재일까?에 대해서 기존의 관점(예를 들면 데카르트의 철학 및 주류심리학)에서 물음을 던질 때와 그 기존의 관점에 대한 대안적인 관점(예를 들면 마르크스의 철학 및 사회적 구성주의의 인간철학)에서 물음을 던질때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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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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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의 힘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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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개인의 내면에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전한다는 언어관에서 벗어나서 말이 있고 나서 주체가 형성된다는 구조주의적 언어관에 기초해서 언어는 어떻게 우리에게 달라 보이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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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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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철학으로서의 사회적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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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오랫동안 대안적인 수업기법으로 왜곡되어 소개되어온 '사회적 구성주의'의 기존의 인간철학(예컨대 논리실증주의)과는 다른 언어관, 세계관, 인식론의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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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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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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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가 이미 있어서 그 주체가 어떤 욕구를 갖고 책을 읽는것이 아니라 책을 읽음으로써 주체가 형성된다는 라캉, 푸코, 레비스트로스와 같은 구조주의자들의 관점에 기초해서 책 읽기에 대한 고쳐묻기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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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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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인간철학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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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는 기존의 심리학에서 주장하는 개체주의 혹은 개체환원주의적 입장과 달리 도구에 메개된 행위를 하는 사람이라는 분석단위를 새롭게 내어 놓았다. 개체주의가 무엇인지 도구에 의해 매개된 행위를 하는 사람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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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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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또 하나의 심리학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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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심리학 예를 들어 피아제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게스탈트심리학에서 주장하는 개인의 존재, 도구의 존재, 사회의 존재와는 어떻게 달리 비고츠키 심리학에서는 그것들을 조명하였는지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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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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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활동은 그만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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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 1%와 하위 99%와 같이 양극화 시대 흐름이 점점 격해지고 있는 글로벌시대에 취업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좀 더 근원적으로 일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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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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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영화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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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 철도, 의료, 학교와 같은 곳이 민영화라는 이름의 거대한 파도에 집어 삼킴을 당하고 있는 작금에 '민영화'란 무엇인지? 그것은 정말로 백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인지에 대해 근원적인 질문을 던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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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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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의 사회학(민속방법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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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콧 파슨스를 필두로 하는 규범주의 사회학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해롤드 카핑클의 또 하나의 사회학 즉 민속방법론에 대한 탐구, 그 민속방법론이 왜 생겨났는지, 이 민속방법론에서는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보고 사회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대한 탐구를 시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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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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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에 대한 외경을 잃어버린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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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를 단순히 사고나 감정을 전달하는 매체로서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 언어에 의해 주체가 구성되고 언어에 의해 세계가 만들어지고 언어에 의해 관계가 만들어진다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언어관(동일설)에 기초했을 때 우리는 왜 언어를 존경하고 무서워할 수 있어야 하는가를 알게 될 것이다. 그 언어에 대한 근원적인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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