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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장 네트워크 계층의 소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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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네트워크층을 소개: 네트워크층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정의, 패킷화, 라우팅과 포워딩을 기술하고 비교, 흐름 제어, 오류 제어, 혼잡 제어와 같은 다른 서비스를 간략하게 설명 q네트워크층을 소개: 네트워크층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정의, 패킷화, 라우팅과 포워딩을 기술하고 비교, 흐름 제어, 오류 제어, 혼잡 제어와 같은 다른 서비스를 간략하게 설명 q네트워크층 성능: 지연, 전송율, 패킷 손실, 네트워크층의 혼잡 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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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보조자료 보충설명: 큐잉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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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잉모델 간략히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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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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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장 네트워크 계층 소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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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주소공간으로 IPv4 주소, 클래스 기반 주소와 클래스 없는 주소, 동적으로 주소 할당을 위해 사용하는 DHCP, 약간의 주소 부족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NAT q네트워크층 패킷의 포워딩, 목적지 주소를 기반 포워딩과 라벨 기반 포워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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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보조자료: wireshark 동작 설명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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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콜 분석기인 wireshark 동작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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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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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장 네트워크층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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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Pv4 프로토콜: IPv4 데이터그램 형식, 단편화의
목적, 데이터그램의 옵션 필드와 역할qICMPv4 : 각
옵션의 목적, ICMP
기반 디버깅 도구의 사용, ICMPv4 메시지의
검사합q이동 IP(Mobile
IP) : 주소 변경 문제, 주소
변경 과정의 3단계,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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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reshark 동작설명-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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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영역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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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장 유니캐스트 라우팅-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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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 소개q유니캐스트 라우팅의 개념, 최소-비용 라우팅과 최소-비용 트리20.2 라우팅 알고리즘q인터넷에서 사용되는 공통 라우팅 알고리즘:거리-벡터 라우팅, 링크-상태 라우팅, 경로-벡터 라우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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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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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장 유니캐스팅 라우팅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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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 유니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q거리-벡터
라우팅 알고리즘의 구현 프로토콜로 RIP, 링크-상태
라우팅 알고리즘의 구현 프로토콜로 OSPF, 경로-벡터
라우팅 알고리즘의 구현 프로토콜로 BG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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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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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장 멀티캐스트 라우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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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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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장 차세대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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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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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장 차세대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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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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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장 전송층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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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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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장 전송층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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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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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장 전송층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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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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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프로토콜 분석(Wireshark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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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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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장-2 전송층 프로토콜 (계속)-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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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제어 혼잡제어 타이머 SCTP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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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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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장 응용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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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절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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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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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장 표준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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