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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의 학습목표 수업구조 및 설계(플립드러닝+TBL)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평가방법 소개 |
강좌의 학습목표 수업구조 및 설계(플립드러닝+TBL)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평가방법 소개 본 강좌의 학습이 추후 교사로서 현장에 어떻게 활용될지를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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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과 수업 수업과 교육공학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미래교육에 교육공학분야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공학이 어떤 내용을 다루는 학문인지에 대한 소개 -수업의 다양한 문제를 교육공학적 접근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테크놀로지와 교육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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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체제설계 I 수업체제설계의 정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대표적 수업체제설계모형의 특징과 상대적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업체제설계의 정의 및 특징 -수업체제설계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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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체제설계 II 분석(요구, 학습자, 수업맥락)에 수반되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수업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학습과제 분석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ISD 모형에 대함 이해 -교육프로그램, 수업을 개발하기 위해 거쳐야 할 절차 모형을 학습하고, 각 단계에서 교수설계자가 해야 할 일들을 파악함 -분석, 목표설정, 학습과제분석(내용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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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중심 수업과 수업설계 학습자중심 수업이 이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중심 수업에서의 평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이론적 배경 (구성주의, 구성주의적 설계원리) - 학습자중심 수업환경 설계모형 - 학습자 중심 수업 평가 설계 - 학습자 중심 학습지원환경설계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CLE)설계모형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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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중심 수업방법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 중 대표적인 문제중심학습, 토의토론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정의, 특징,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제중심 학습의 정의, 특징, 절차, 평가방식 - 토의토론학습의 정의, 효과, 절차 -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정의,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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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의 기초 수업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수업과 테크놀로지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자의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역량 -교육콘텐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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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의 실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모바일 러닝, 게임, AI활용 수업, 플립드러닝 등)의 특성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테크놀로지 활용 교실수업(모바일러닝, Gamification, AI활용 수업) - 플립드러닝의 특성 - 온라인 학습의 특성 및 수업방법 - 최신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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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과정안설계 수업과정안의 목적과 요소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교수자 중심, 학습자 중심 수업과정안을 설계할 수 있다. |
수업과정안 설계의 맥락 - 교수자 중심 수업과정안 설계 -학습자중심 수업과정안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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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실행과 의사소통 수업에서의 의사소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교수자 중심 수업, 학습자 중심 수업 실행에서 중요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수업분석의 목적 수업분석의 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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