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강의소개 | |||
1주차: 사물인터넷 컴퓨팅의 개요 | 1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사물인터넷 컴퓨팅의 개요 | 사물인터넷 컴퓨팅의 개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아두이노 셋업 | 사물인터넷 컴퓨팅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아두이노 하드웨어 환경에 대해 알 수 있다. 아두이노 하드웨어에 프로그래밍 하기 위한 아두이노 IDE에 대해 알 수 있다.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PC에 아두이노 IDE를 직접 설치하여 보고 실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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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blink 예제 | 아두이노에서 개발 순서를 이해할 수 있다. Blink 예제의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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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2주차: 디지털 입출력 | 2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디지털 출력 | 브레드 보드의 원리를 이해하고 회로 배선을 구성할 수 있다. LED의 구동 원리를 이해하고 LED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디지털 출력을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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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디지털 입력 | 버튼의 원리를 이해하고 버튼을 위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디지털 입력을 구현할 수 있다. 디지털 입력과 디지털 출력을 조합하여 응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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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조명 제어 시스템 | 릴레이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릴레이 기반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의 디지털 입출력과 릴레이를 연계할 수 있다. 디지털 입출력과 릴레이를 이용하여 조명 제어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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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주차: 아날로그 입출력 | 3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PWM 출력 | PWM 출력의 원리를 이해하고 PWM 출력의 형태를 설계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PWM 출력을 구현할 수 있다. PWM 출력을 이용하여 LED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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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아날로그 입력 | 가변저항의 원리를 이해하고 가변저항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아날로그 입력을 구현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PWM 출력과 아날로그 입력을 조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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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아날로그 센서 응용 | 아날로그 입력 단자에 연결하는 각종 센서의 공통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아날로그 입력 단자에 센서를 구성하는 일반적인 회로 형태를 이해할 수 있다. 압력으로 빛의 밝기를 조절하는 디지털/아날로그 복합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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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4주차: 시리얼 통신 | 4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시리얼 송신 | 시리얼 통신의 개념을 습득하고 통신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시리얼 송신을 구현할 수 있다. 아두이노 IDE에서 시리얼 송신을 모니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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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시리얼 수신 | 아두이노 환경에서 시리얼 수신을 구현할 수 있다. RGB LED의 원리를 이해하고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시리얼 수신의 원리를 이용하여 RGB LED를 제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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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LED 모듈 | LED 모듈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LED 모듈 제어를 위한 하드웨어를 구성할 수 있다. LED 모듈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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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5주차: 스피커 제어 | 5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스피커 제어 | 스피커의 작동 원리를 학습하고 스피커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스피커를 제어할 수 있다. 버튼과 스피커를 이용하여 버튼 피아노를 만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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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소리 모듈 | 아두이노에서 소리 모듈을 위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에서 소리 모듈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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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사물 감지 시스템 | 사물 감지를 위한 IR 센서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에서 IR 센서를 이용한 회로를 구현할 수 있다. IR 센서와 소리 모듈을 이용하여 사물 감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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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6주차: 모터 제어 | 6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DC 모터 | DC모터의 원리를 이해하고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외부 전원 회로에 필수인 트랜지스터의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DC 모터를 제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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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서보 모터 | 서보 모터 제어를 위한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서보모터 제어를 위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서보모터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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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움직이는 장난감 | 움직이는 장난감의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장난감을 구성하기 위한 하드웨어를 구성할 수 있다. 장난감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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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7주차: 데이터 입출력 확장 | 7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시프트 레지스터 | 시프트 레지스터의 작동 원리와 용도를 이해할 수 있다. 시프트 레지스터를 이용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다수의 LED 출력을 제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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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인터럽트 | 폴링과 인터럽트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에서 인터럽트를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구성할 수 있다. 인터럽트의 유무에 따른 작동방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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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멀티태스킹 | 멀티태스킹의 정의와 구현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멀티태스킹 구성을 위한 프로그램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멀티태스킹의 구현 원리와 기술로 멀티태스킹 응용을 구현하고 확장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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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8주차: 주행로봇 제작 | 8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모터쉴드 다루기 | 주행로봇을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모터쉴드의 동작을 확인할 수 있다. 모터의 연결단자의 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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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주행로봇의 프레임 조립 | 주행로봇의 골격을 완성할 수 있다. 모터가 설계한 방향으로 동작하도록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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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주행로봇 움직이기 | 주행로봇이 설계자가 지정한 방향으로 정확하게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장애물 센서를 활용하여 비상시에 동작을 멈출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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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9주차: I^2C 통신 | 9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I2C 이론 | I2C 통신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I2C 통신에서 통신이 확립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I2C 통신에서 장치와 데이터를 읽고 쓰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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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I2C 응용 | 아두이노 환경에서 I2C 통신을 구현하기 위한 조건을 이해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I2C 통신을 위한 하드웨어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I2C 통신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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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LCD 장치 | LCD 장치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장치 제어를 위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에서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온도 센서와 LCD 장치를 이용하여 온도계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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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0주차: SPI 통신 | 10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SPI 이론 | SPI 통신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SPI 통신에서 통신이 확립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SPI 통신에서 장치와 데이터를 읽고 쓰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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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차 : SPI 응용 | 디지털 가변저항의 원리를 이해하고 작동을 구상할 수 있다. SPI 장치와 아두이노를 이용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SPI 장치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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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SD 카드 | SD 카드를 비롯한 다양한 외부저장 미디어의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SD 카드 사용을 위한 SD 카드 실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아두이노 환경에서 SD 카드 실드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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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1주차: 무선 통신 | 11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블루투스 통신 | 블루투스의 기술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블루투스 모듈을 AT 명령어로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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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무선랜 통신 | 무선랜의 기술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무선랜 모듈을 AT 명령어로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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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초소형 웹 서버 | ESP-01을 사용하여 웹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무선 인터넷 연결을 통하여 아두이노를 제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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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2주차: 클라우드 서비스 연동 | 12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Thingspeak 연동 | Thingspeak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Thingspeak와 아두이노를 연동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관리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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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Blynk 연동 | Blynk를 활용하여 아두이노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Blynk를 활용하여 IoT 앱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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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IFTTT 연동 | IFTTT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IFTTT와 아두이노를 연동하여 텔레그램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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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3주차: ESP8266 활용 | 13주차 강의 교재입니다. | ||
-1차시 : 아두이노와 위모스 | 위모스의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아두이노 IDE를 이용하여 위모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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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온습도 모니터링 | 위모스와 온습도 센서를 활용하여 더욱 쉽게 IoT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 |||
-3차시 : 미세먼지 모니터링 | 먼지 측정 센서를 활용하여 생활환경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 |||
14. | 14주차: 주행로봇 고급제어 | |||
-1차시 : 눈차크 조정 | 게임 콘트롤러로 사용하는 눈차크를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눈차크로부터의 입력값을 이용하여 주행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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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블루투스 조정 | 블루투스 모듈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지시 방향을 전달할 수 있다. 블루투스로 전달된 지시 방향에 따라서 주행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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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라인 트레이싱 자율주행 | 주행 로봇이 검은색 라인을 인식할 수 있다. 검은색 라인을 따라갈 수 있는 자율 주행 방식을 설계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