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 주제분류
    교육학 >초등교육 >초등교육학
  • 강의학기
    2021년 2학기
  • 조회수
    2,046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본 교과는 컴퓨터과학의 기초적인 개념으로서 추상화, 알고리즘, 논리, 소프트웨의 사회적 문제 등을 포함한다. 실제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프로그래밍의 제어 구조, 문제 해결 전략, 변수, 할당, 순차, 선택, 반복, 제어 추상화 등과 같은 기초 개념을 습득하고 학교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예비교사들이 프로그래밍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학적, 내용학적, 기술 및 공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시별 강의

PDF VIDEO SWF AUDIO DOC AX
1. 문서 컴퓨터과학교육의 개요 컴퓨터과학의 개념, 컴퓨터과학교육의 중요성, 학교에서 컴퓨터과학교육의 변천, 컴퓨터과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URL
2. 문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 소프트웨어 교육의 배경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 URL
3. 문서 컴퓨팅 사고력의 이해 컴퓨팅사고력의 개념, 알고리즘, 컴퓨팅 사고력 교육 사례 URL
4. 문서 컴퓨팅 사고력 탐구하기 Code.org를 활용한 코딩 Hour of Code 경험하기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개념 code.org 활용방법 URL
5. 문서 SW 교육과 인공지능 미래의 교육의 본질에 대한 탐구 인공지능교육의 개념 인공지능 교육의 현재와 발전 방향 URL
6. 문서 Beebot을 활용한 코딩 전략 Beebot의 특징, Beebot의 교육적 가치, Beebot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의 이해 URL
7. 문서 구성주의 관점의 코딩 교육 전략 코딩 교육의 중요성 구성주의 관점의 코딩 전략 URL
8. 문서 블록 코딩에서의 접근 전략 비주얼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스크래치를 시작하는 법, 스크래치를 가르치는 방법 URL
9. 문서 스마트토이와 메이커 활동 전략 스마트토이의 정의, 스마트토이의 특징, 스마트토의 교육적 가치 URL
10. 문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 수업 목표와 평가의 일관성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평가 목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평가 요소 컴퓨팅 사고력 평가 URL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팝업

이용방법

  • 문서 자료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 강의별로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전체 차시 중 일부 차시만 공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용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