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실험 영화의 정의와 특징 | 실험 영화의 정의와 특징. 실험 영화의 형태 | ![]() |
![]() |
제1차 세계대전과 아방가르드 영화 |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아방가르드 영화 시작과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들.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2. | ![]() |
무성 영화 초기의 실험 영화 | 무성 영화 초기, 실험 정신이 깃든 영화들 소개 | ![]() |
![]() |
1920년대 아방가르드 영화 |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갈리 박사의 밀실>을 비롯한 아방가르드 초기 작품들 소개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3. | ![]() |
1920년대 미국의 코미디 영화 | 맥 세네트와 찰리 채플린을 중심으로 한 미국의 코미디 영화 부흥 | ![]() |
![]() |
러시아 몽타주(1) | 러시아 몽타주의 에이젠슈테인: <전함 포템킨> <10월>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4. | ![]() |
러시아 몽타주(2), 미국의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감독 | 지가 베르토프의 <카메라를 든 사나이>, 미국의 만 레이와 엠렌 에팅 | ![]() |
![]() |
지가 베르토프와 영국의 다큐멘터리 영화 | 존 그리어슨의 <유망어선>, 렌 라이의 <문신교환>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5. | ![]() |
영국의 아방가르드와 다큐멘터리 전통 | 정부의 지원 정책, 렌 라이, 험프리 제닝스, 노만 맥라렌 | ![]() |
![]() |
1930년대 미국 할리우드 영화 | 미국의 대공항과 뉴딜 정책, 스타 시스템과 스튜디오 시스템, 새로운 장르 영화 확대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6. | ![]() |
제2차 세계대전과 영국의 세미 다큐멘터리 | 세미 다큐멘터리의 대표작, 험프리 제닝스의 <발포는 시작되었다> 소개 | ![]() |
![]() |
1940년대 미국의 아방가르드와 할리우드 영화 | 마야 데렌과 케네스 앵거의 실험 영화, 그리고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와 오손 윁즈의 <시민 케인>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7. | ![]() |
1940년대말의 필름 누아르, 네오리얼리즘과 누벨 바그 | 제2차 세계대전 후의 필름 누아르,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과 프랑스의 누벨 바그 | ![]() |
![]() |
인도와 일본 영화, 1940년대 1950년대의 할리우드 영화산업 | 인도의 샤트야지트 레이와 일본의 구로사와 아키라. <카사블랑카> <우리 생애 최고의 해> <멋진 인생> | ![]() |
|
![]() |
보충 강의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8. | ![]() |
TV의 등장과 영화의 변화(1) | 기술적인 변화: 와이드 스크린, 3D 영화, 음향의 발전 | ![]() |
![]() |
TV의 등장과 영화의 변화(2) | 영화 규모와 소재의 변화, 대형 영화 출현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9. | ![]() |
누벨 바그(1) | 상업 영화의 새물결, '누벨 바그' | ![]() |
![]() |
누벨 바그(2) | 누벨 바그의 대표작들 소개(1) | ![]() |
|
![]() |
누벨 바그(3) | 누벨 바그의 대표작들 소개(2) | ![]() |
|
![]() |
보충 강의 | ![]() |
||
10. | ![]() |
미국의 실험 영화: '뉴 아메리칸 시네마 그룹' | 1960년 요나스 메카스 주도로 '뉴 아메리칸 시네마 그룹 ' 결성 | ![]() |
![]() |
앤디 워홀과 존 카사베츠 영화, 할리우드의 '뉴 아메리칸 시네마' | 앤디 워홀과 존 카사베츠의 영화들. 할리우드의 '뉴 아메리칸 시네마' 대표작품들 소개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11. | ![]() |
개별 발표(1) | 개별 발표: 누벨 바그의 개별적 정의 | ![]() |
![]() |
개별 발표(2), 영화와 컴퓨터의 만남 | 개별 발표: 누벨 바그의 개별적 정의. 영화와 컴퓨터 기술의 만남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
|
12. | ![]() |
비디오 아트와 디지털 기술 시대 | 존 케이지의 실험 정신,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세계 영화의 변화 | ![]() |
![]() |
실험 영화의 미래 | 컴퓨터와 뉴 미디어 기술의 시대 |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