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C프로그래밍 수업의 소개 |
한 학기 동안 학습할 C프로그래밍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
|
2. |
|
C프로그래밍의 기초 |
프로그래밍언어의 종류와 C언어의 특징을 설명한다. |
|
3. |
|
프로그램 개발과정 |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
|
|
C프로그램 설치 |
C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
|
기초사항 |
프로그램의 각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키보드로 입력 및 모니터로 출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4. |
|
간단한 프로그램의 실행 1 |
간단한 프로그램 예제를 학습한다. |
|
|
|
간단한 프로그램의 실행 2 |
간단한 프로그램 예제에 대하여 컴파일 및 링크를 했을 때 생성되는 파일의 위치 등을 학습한다. |
|
5. |
|
대입연산과 산술연산의 학습 |
변수, 변수선언, 자료형, 식별자, 대입연산, 산술연산 등에 대해 학습한다. |
|
|
|
입력함수의 사용 |
입력함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컴파일오류, 링크오류 및 실행오류에 대해 해결방법을 학습한다. |
|
|
|
변수와 상수 |
산술연산, 변수, 변수의 선언, 변수의 초기화 및 상수에 대해 학습한다. |
|
|
|
기호상수 및 자료형 |
기호상수, 자료형, 자료형의 종류, 정수의 범위, 정수형 데이터의 사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
|
실수 |
실수를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
|
문자 및 제어문자 |
오버플로우, 문자형, ASCII코드, 문자변수, 제어문자 등의 사용법을 학습한다. |
|
6. |
|
연산자의 사용법 1 |
수식, 연산자, 단항연산자, 이항연산자, 삼항연산자, 산술연산자 및 나머지연산자의 사용법을 학습한다. |
|
|
|
연산자의 사용법 2 |
증감연산자, 대입연산자, 복합대입연산자 등의 사용법을 학습한다. |
|
|
|
연산자의 사용법 3 |
관계연산자, 연산자의 우선순위, 결합규칙에 대하여 학습한다. |
|
7. |
|
데이터 형 변환 방법 |
자동적인 형변환과 명시적인 형변환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8. |
|
조건문 1 |
제어문 중 하나인 조건문에서 if-else문, 복합문을 학습한다. |
|
|
|
조건문 2 |
조건연산자, 논리연산자, and연산자, or연산자, not연산자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
조건문 3 |
연속 if문, switch문, break문, default문에 대해 학습한다. |
|
9. |
|
반복문 1 |
반복문 중 while문에 대해 학습한다. |
|
|
|
반복문 2 |
반복문 중 do-while문, for문에 대해 학습한다. |
|
|
|
반복문 3 |
반복문 중 중첩반복문, break문, continue문에 대해 학습한다. |
|
10. |
|
배열 1 |
배열의 정의, 배열의 선언, 배열원소의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
배열 2 |
배열의 초기화에 대해 학습한다. |
|
|
|
배열 3 |
배열원소의 개수 계산 및 관련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
|
배열 4 |
선택정렬, 탐색, 2차원배열, 2차원배열의 초기화에 대해 학습한다. |
|
|
|
배열 5 |
2차원 배열에 대한 프로그램 작성에 대해 학습한다. |
|
11. |
|
함수 1 |
함수, 모듈, 함수의 연결, 함수의 정의, 함수의 구조, 반환형, 함수의 정의, 매개변수, 지역변수에 대해 학습한다. |
|
|
|
함수 2 |
함수호출과 반환, 인수와 매개변수, 반환값, 함수원형, 함수원형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
함수 3 |
지역변수, 지역변수의 사용범위, 블록안에서 지역변수, 지역변수의 초기값, 함수의 매개변수, 전역변수, 변수값의 생존기간, 저장유형 지정자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
함수 4 |
재귀함수, 라이브러리함수, 수학 라이브러리함수, 난수생성 라이브러리함수에 대해 학습한다. |
|
12. |
|
포인터 1 |
포인터, 변수의 주소, 포인터의 선언, 간접참조 연산자에 대해 학습한다. |
|
|
|
포인터 2 |
포인터 사용시 주의사항, 포인터연산, 증감연산자, 포인터와 배열에 대해 학습한다. |
|
|
|
포인터 3 |
함수호출시 인수전달방법, 값에 의한 호출, 참조에 의한 호출, 함수가 여러 개의 값을 반환하는 경우에 대해 학습한다. |
|
13. |
|
문자열 1 |
문자열,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ASCII코드, 문자열, NULL문자, 문자배열의 초기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
|
문자열 2 |
문자 입출력 라이브러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
문자열 3 |
문자처리 라이브러리함수, 문자열 길이, 문자열 복사, 문자열 연결, 문자열 비교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
문자열 4 |
문자열 수치 변환, 문자열 전용함수, 문자열의 배열에 대해 학습한다. |
|
14. |
|
구조체, 공용체, 열거형 1 |
구조체, 구조체와 배열, 구조체 정의, 구조체변수 선언, 구조체의 초기화, 구조체멤버 참조에 대해 학습한다. |
|
|
|
구조체, 공용체, 열거형 2 |
구조체를 멤버로 가지는 구조체, 구조체변수의 대입과 비교, 구조체 배열, 구조체를 반환하는 경우에 대해 학습한다. |
|
|
|
구조체, 공용체, 열거형 3 |
공용체, 열거형, 열거형의 선언, 열거형 초기화에 대해 학습한다. |
|
15. |
|
파일 입출력 1 |
파일 입출력에서 스트림의 개념, 문자와 문자열 읽기에 대해 학습한다. |
|
|
|
파일 입출력 2 |
파일 입출력에서 파일처리, 파일열기, 파일모드, 파일닫기, 파일입출력함수에 대해 학습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