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소개 및 수변환 | 1.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 2. 2진수 음수 표현 | ||
2. | 부울 대수 | 1. 부울대수의 기본 연산 및 법칙이해 2. 진리표를 사용한 법칙 증명 | ||
3. | 부울 대수 II | 1. 간소화 2. 보수 찾기 3. 팩토링 4. 합의정리 | ||
4. | 부울대수 응용 | 1. 최소항 및 최대항 전개 2. 무관항 3. 전덧셈기와 전뺄셈기 디자인 | ||
5. | 카노맵 | 1. 주어진 3번수에서 5변수까지의 함수의 카노맵 작성 2. 맵으로부터 합수의 최소 논리곱의 합 또는 최소 논리합의 곱 식을 구함 | ||
6. | 퀸-맥클러스키 방법 | 1. 퀸-맥클러스키 방법으로 함수의 주항을 찿음 2. 주항과 필수주항을 정의 3. 퀀-맥클러스키 방법으로 비완전 규정 함수를 최소화 | ||
7. | 다단 게이트회로, NAND, NOR 게이트 | 1. 2단 혹은 다단레벨 회로 설계 2. 2단 레벨 게이트 회로 분석 및 설계 3. 다단 레벨 게이트 회로 분석 및 설계 | ||
8. | 중간고사 | 1주~7주 내용에 관한 테스트 | ||
9. | 조합회로 설계와 시뮬레이션 | 1. 게이트 지연이 있는 조합회로를 위한 타이밍도 작성 2, 정적 0-과 1-해저드와 동적 해저드 정의 3. 스위칭함수가 주어졌을때, 정적 및 동적 해저드가 없는 2단 회를 이용하여 구현 | ||
10. | 멀티플렉서, 디코더, 프로그래머블 논리소자 | 1. 멀티플렉서, 디코더, 3-상태 버퍼의 동작 설명 2. 읽기전용 메모리의 동작 설명 | ||
11. | 래치와 플립플롭 | 1. S-R 및 게이트형 D 레치의 동작 설명 2. D, D-CE, S-R, J-K, 및 T 플립플롭의 동작 설명 3. 테이블을 만들어 래치들과 플립플롭들의 특성식 유도 4. 래치와 플립플롭들의 입력 및 출력에 관한 타이밍도 그림 | ||
12. | 레지스터와 카운터 | 1. 레지스터의 동작을 설명하고 3상태 버스를 이용하여 레지스터들 간에 데이터를 어떻게 전송하는지 보임 2. 2진 카운터들의 동작을 설명하고, 플립플롭과 게이트들을 이용하여 이것들을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보이고, 동작을 분석 | ||
13. | 클럭형 순서회로의 분석 | 1. 신호추적에 의해 순서회로 분석 2. 밀리머쉰과 무어머쉰의 차이를 설명 3. 주어진 상태표에서, 그것에 해당하는 상태열 그래프를 작성하고, 또 역으로 작업 | ||
14. | 상태그래프와 상태표 | 1. 밀리 또는 무어 순서회로 설계를 위해 주어진 문제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대응되는 상태그래프와 상태표를 찾음 | ||
15. | 상태그래프와 상태표 도출 | 1. 그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일련의 입력 관점에서 그래프 또는 표 내의 각 상태의 중요성 설명 2. 적적한 일련의 입력을 이용하여 상태그래프 검토 | ||
16.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