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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미디어학
  • 강의학기
    2014년 1학기
  • 조회수
    5,236
  •  
출판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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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 출판이란 무엇인가? 출판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프로세스, 시스템 등을 총괄적으로 설명 URL
2. 비디오 출판의 역사 한국의 출판 역사를 강의한다. 목판인쇄술과 금속활자 등 우수한 한국 출판의 역사를 공부하고 조선과 개화기를 거쳐 현대 출판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출파의 역사를 통해 학습한다. URL
3. 비디오 출판의 프로세스(기획, 마케팅, 제작까지) 출판의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를 사례로 출판마케팅 기획안 작성, 마케팅전략, 제작까지 학습한다. 또한, 책의 가격을 정하는 방법과 도서정가제 등의 정책을 학습한다. URL
4. 비디오 중국의 동만산업과 사례 분석 중국 동만산업을 통해 중국 출판산업을 들여다 본다. 특히, 국민 만화로 자리 잡은 시양양 사례를 통해 중국의 급성장하는 출판시장을 학습한다. URL
5. 비디오 중국의 문화산업과 출판 중국 문화산업과 출판의 연관관계를 학습한다, 출판을 문화라는 관점에서 특히 문화산업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URL
6. 비디오 2014년 출판 현황 2014년 현재 출판의 현황을 도표와 통계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학습지, 단행본, 아동, 교과서 등 다양한 도서출판의 산업 규모와 출판 현황을 살펴 본다. URL
7. 비디오 사례 분석: <반지의 제왕> 영국의 최고의 판타지 작가라고 불리는 톨킨의 작품 세계와 출판물을 학습니다. <반지의 제왕>, <호빗>등 톨킨의 작품을 통해 영국 출판의 시장을 엿보고, 문학 작품이 출판을 매개로 영화,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OSMU화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URL
8. 비디오 사례 분석: <광해> 영화산업과 출판의 상관관계를 <광해>를 통해 살펴본다. 한국 영화산업을 살펴보고, 영화 <광해>의 흥행과 도서 <광해>의 공동 기획, 공동마케팅 등을 살펴보고, <광해> 또 다른 OSMU 사례를 살펴본다. URL
9. 비디오 사례 분석: <구름빵> 아동 창작 동화의 대표 사례 중에 하나인 <구름빵>을 통해 한국 아동출판의 현주소를 살펴 본다. 또한, <구름빵>의 성공 요인과 다양한 OSMU 사례를 살펴본다. URL
10. 비디오 사례 분석: <꽃보다 남자> 일본의 대표적인 만화 <꽃보다 남자>를 통해 일본 만화 산업을 들여다 보고, 원천콘텐츠로서 <꽃보다 남자>부터 대만, 중국, 일본, 한국의 드라마 <꽃보다 남자>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URL
11. 비디오 사례 분석: 메이플스토리 게임 <메이플스토리>를 통해 한국의 게임산업을 살펴보고, 서울문화사에서 출간된 도서 <메이플스토리>의 성공 요인을 살펴본다. 게임과 출판이라는 별개의 산업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문화산업이라는 큰 용광로 속에서 가장 협업이 잘되는 유기적인 산업이며, 가장 성공적인 사례가 <메이플 스토리>다. URL
12. 비디오 사례분석: 차마고도 다큐멘터리 <차마고도>와 출판의 관계를 살펴본다. 최근 방송과 미디어로 성공한 콘텐츠를 출판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다. 특히, 다큐는 가장 좋은 출판콘텐츠의 보고이다. 다큐와 출판이라는 성공 가능성을 보여 준 <차마고도> 사례를 분석해 본다. URL
13. 비디오 중국의 디지털출판 중국의 디지털출판 성장 배경을 학습한다.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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