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디지털 정보기술과 문화산업다매체시대 작가의 개념과 특징영상예술 창작 주체 | 디지털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른 문화산업 동향 다매체시대의 작가의 개념과 특성 영상예술 텍스트의 창작 주체에 대한 이해 |
||
2. | 영상예술시대의 문학영상문학의 개념매체 특성과 극문학 창작 | 영상예술시대의 문학의 개념 변화 영상예술시대의 문학의 개념과 특성 매체 특성을 고려한 극문학 분석과 창작 |
||
3. | 작가성 판단 지표작가 연구 방법텍스트와 컨텍스트의 상관성 | 작가성 판단의 기준 영상예술시대의 작가 연구 방법론 모색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 반응 |
||
4. | 대중매체와 대중예술대중매체와 대중적인 서사 양식대중매체 발전과 작가의 대응 | 대중매체와 대중예술의 상관성 대중매체에서 구현된 대중적인 서사 양식의 특징 대중매체의 변화에 따른 작가의 대응 양상 |
||
5. | 극대극의 서정성과 극작가근대극의 신파성과 극작가근대극의 희극성과 극작가 | 함세덕 작품의 서정성 임선규 작품의 신파성 소영 작품의 희극성 |
||
6. | 현대극의 풍자성과 극작가현대극의 사실성과 극작가현대극의 유희성과 극작가 | 오영진 작품의 풍자성 차범석 작품의 사실성 이만희 작품의 유희성 |
||
7. | 현대극의 실험성과 연출가현대극의 파격성과 연출가현대극의 흥행성과 연출가 | 오태석 작품의 실험성 이윤택 작품의 파격성 장유정 작품의 흥행성 |
||
8. | 방송극의 계몽성과 극작가방송극의 감상성과 극작가방송극의 진지성과 극작가 | 한운사 작품의 계몽성 김수현 작품의 감상성 노희경 작품의 진지성 |
||
9. | 방송극의 오락성과 극작가방송극의 동송성과 극작가방송극의 시대성과 극작가 | 김은숙 작품의 오락성 김인영 작품의 통속성 김영현 작품의 시대성 |
||
10. | 방송극의 사회성과 연출가방송극의 사실성과 연출가방송극의 해학성과 연출가 | 김종학 작품의 사회성 황인뢰 작품의 감각성 김병욱 작품의 해학성 |
||
11. | 폭력에 대한 영화적 탐구사랑에 대한 영화적 탐구상처와 죄의식에 대한 영화적 탐구 |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 허진호 감독의 영화세계 김기덕 감독의 영화세계 |
||
12. | 전통에 대한 영화적 탐구삶의 모순에 대한 영화적 탐구일상적 삷에 대한 영화적 탐구 | 임권택 감독의 영화세계 이명세 감독의 영화세계 홍상수 감독의 영화세계 |
||
13. | 악마의 유전자를 각인시킨 배우감성과 이성을 넘나드는 배우시대의 욕망을 표현하는 배우 | 자이언트-정보석 뿌리깊은나무-한석규 브래인-신하균 |
||
14. | 내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배우어수룩함과 결기를 결합시키는 배우천사의 얼굴로 악마를 드러내는 배우 | 내 이름은 김삼순-김선아 대물-고현정 로열패밀리-염정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