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드라마의 비극적 디아스포라, 텔레비전 드라마
|
1. 드라마의 스펙트럼
2. 텔레비전 드라마와 극예술 |
|
2. |
|
드라마의 형성소
|
1. 드라마의 개념과 본질
2. 드라마의 특질
3. 연극/영화/TV드라마의 거리
4. 드라마의 형성소 |
|
3. |
|
드라마의 플롯
|
1. 스토리와 플롯
2. 플롯이란 무엇인가
3. 좋은 플롯의 여덟가지 원칙 |
|
4. |
|
드라마의 인물
|
1. 인물의 개념
2. 성격창조의 3요소
3. 성격의 여섯 가지 특성 |
|
5. |
|
드라마의 언어
|
1. 극언어란 무엇인가
2. 일상어의 비일상적 울림
3. 대사와 지문 |
|
6. |
|
드라마의 장르
|
1. 장르의 역사성과 상대성
2.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과 희극
3. 드라마의 장르 |
|
7. |
|
텔레비전, 일상과 일탈의 경계선
|
1. 바보상자, 그리고 바보시청자
2. 텔레비전, 위험한 미디어
3. 바보상자에서 요술램프로 |
|
8. |
|
드라마, 극적인 것의 진화
|
1. 드라마라는 번역어
2. 드라마 vs 텔레비전 드라마
3. 드라마 개념의 확장 |
|
9. |
|
텔레비전 드라마의 패러다임
|
1. 텔레비전적 환경
2. 드라마적 환경 |
|
10. |
|
텔레비전 드라마의 소통구조
|
1. 공동의 저자
2. 복제된 원본
3. 필사자로서의 시청자 |
|
11. |
|
텔레비전 드라마의 장르
|
1. 장르의 존재, 장르론의 부재
2. 텔레비전 드라마의 장르 구분
3. 텍스트의 공간과 시간 |
|
12. |
|
텔레비전 드라마의 키워드
|
1. 다시, 텔레비전 드라마의 장르
2. 텔레비전 드라마의 지속과 연속
3. 텔레비전 드라마의 틈과 틈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