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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개념과 본질 |
1. 교과목 및 참고문헌 소개
2. ‘기록문학’과 ‘구비문학’의 개념
3. 구비문학의 본질과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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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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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고구비문학에 대한 통시적 이해 |
1. 문학사와 구비문학
2. 유고구비문학의 발전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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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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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고구비문학 채록자와 연구자 |
1. 유고구비문학 채록사와 채록자
2. 유고구비문학 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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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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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고구비문학 갈래분류의 이해 |
1. 유고구비문학 갈래분류의 기준
2. 구비운문의 하위갈래와 구비서정시
3. 구비서사시의 하위갈래
4. 구비서정-서사시의 하위갈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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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서정시의 갈래별 특징과 작품분석 |
1. 구비서정시에 대한 일반적 이해
2. 구비서정시 하위갈래의 특징과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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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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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서사시와 역사성의 상관관계 |
1. 구비서사시와 역사성과 효용성
2. 보스니아내전과 민중영웅의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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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서정-서사시의 갈래별 특징과 작품 |
1. ‘Balada’의 특징
2. 하사나기니짜(Hasanaginica) 분석
3. 스카다르 건설(Zidanje Skadra)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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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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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산문의 개념과 갈래분류 |
1. 구비산문의 발생 배경과 성격
2. 구비산문의 연구분야
3. 구비산문의 갈래분류
4. 구비설화의 갈래별 개념과 특징
5. 기타 구비산문 갈래의 개별적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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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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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산문 작품의 이해 |
1. ‘신화’, 우주관과 세계관
2. ‘전설’, 영웅의 탄생과 증거물
3. ‘민담’, 허구성과 상상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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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민담의 형식적 구조단위 |
1. 각편의 형성 - 에피소드(episode)
2. 발단·결말의 구조와 적용
3. 서두의 법칙과 결말의 법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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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비학(數秘學)적 이해와 근·현대문학과의 교섭 |
1. ‘수비학(數秘學)’의 개념이해
2. 유고 구비민담과 수비학(數秘學)
3. 구비문학과 근·현대운문 및 산문의 교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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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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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형의 민족적 지혜(Kratka narodna umotvorina)에 대한 이해 |
1. 단형 구비문학의 보편적 특징과 종류
2. 속담(Poslovice)과 문답(Pitalice)
수수께끼(Zagonetke)
3. 발음하기 어려운 말(Brzal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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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고구비문학의 연구방향과 총정리 |
1. 유고구비문학의 연구방향
2. 유고구비문학 총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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