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미술심리학에서 미술이란? -미술, 표현 |
1.미술심리학에서 미술이란 무엇인가? |
|
2. |
|
미술은 무엇을 표현하는가?
-무의식적 경험 -인간관계의 경험 |
1.프로이드, 라깡, 융이 말하는 무의식적 경험들. 2.Adler, Maslow의 인간관계가 표현의 주제들이다. |
|
3. |
|
미술, 또 하나의 언어로서 |
1.그림을 어떻게 바라 볼 것인가? 2.그림을 미학적으로 감상 할 것인가, 심리적으로 해석할 것인가?를 미술치료사의 입장에서 바라본다. |
|
4. |
|
미술이 표현하는 욕망1 |
1.미술은 무의식적 욕망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영역이다. 2.미술치료란 미술과 치유의 장이다. |
|
5. |
|
미술이 표현하는 욕망2 |
미술, 무의식의 표현의 왕도이다 |
|
6. |
|
미술이 표현하는 욕망3 -미술, 인생의 경험의 파편 |
미술,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다. 즉, 금지된 욕망의 표현의 장이다. |
|
7. |
|
미술이 표현하는 욕망 4 -예술, 결핍의 세계를 표현 |
어린시절의 경험은 결핍의 세계를 만든다. 그리고 예술, 결핍의 세계를 재구성한다. |
|
8. |
|
예술의 산실; 가정 -가장 훌륭한 비극의 원천으로써 |
1.가정은 비극의 원천이 된다. 2.오이디프스 |
|
9. |
|
어린시절의 경험들 -양면감정, 나르시시스 |
어린시절의 경험들 속에서 경험하는 양면감정에서 동일화와 적대감이 발생한다. 동일화 과정에서 경험하는 나르시시스는 대상관계에서 주용한 역할을 한다. |
|
10. |
|
미술, 상징적 대체 |
1.예술기법,자유연상기법을 차용 2.예술, 콤플렉스 표현의 장 |
|
11. |
|
창작의 동기1 |
1.표출의 욕망은 창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욕망은 강박적 증상과 창작의 사이에서 갈등과 선택을 한다. |
|
12. |
|
창작의 동기2 -억압과 인생의 파편들 |
1.금지된 욕망은 억압과 표출사이에서 갈등한다 2.표현은 사회, 관습의 영향을 받는다. |
|
13. |
|
욕망을 표현하는 길 |
1.다양한 표현의 방법들이 있다. 2.작품해석의 접근은 텍스트비평 심리전기비평식 등이 있다. |
|
14. |
|
미술이 표현한 세계 |
1.작가의 잃어버린 낙원이 작품 속에 있다. 2.미술분석은 작가의 숨겨진 욕망을 읽는 것이다. |
|
15. |
|
미술, 증상의 승화 |
창작은 신경증적 증상의 승화이며, 쾌락의 원칙과 현실의 원칙사이에서 갈등, 선택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