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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예술ㆍ체육 >응용예술 >예술학
  • 강의학기
    2023년 1학기
  • 조회수
    4,427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 흐름에 따른 예술과 디자인 산업 경향성을 탐구한다.

□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융합 예술가의 다양한 작품 사례를 연구한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삶과 가치관을 반영하는 융합예술의 의미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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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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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 오리엔테이션 1. 오리엔테이션 URL
비디오 디지털 시대의 융합예술 키워드 2.디지털 시대의 융합예술 키워드를 살펴본다. URL
문서 오리엔테이션 + 디지털 시대의 융합예술 키워드 1. 오리엔테이션 2.디지털 시대의 융합예술 키워드를 살펴본다. 소스URL
2. 비디오 아트테크와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1. 아트테크놀로지의 정의 2. 디자인적 사고와 산업 브랜드 3.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개념 URL
비디오 아트테크와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1. 아트테크놀로지의 정의 2. 디자인적 사고와 산업 브랜드 3.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개념 URL
문서 아트테크와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1. 아트테크놀로지의 정의 2. 디자인적 사고와 산업 브랜드 3.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개념 소스URL
3. 비디오 융복합 기술 발전과 NFT 아트 1. 융복합 용어의 역사적 배경 URL
비디오 융복합 기술 발전과 NFT 아트 2. NFT((Non-fungible token) 아트 URL
문서 융복합 기술 발전과 NFT 아트 1. 융복합 용어의 역사적 배경 2. NFT((Non-fungible token) 아트 소스URL
4. 비디오 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아트와 인터렉티브 아트 URL
비디오 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2. 뉴미디어아트와 융합예술작품 URL
문서 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아트와 인터렉티브 아트 2. 뉴미디어아트와 융합예술작품 소스URL
5. 비디오 융복합 기술과 미디어 아트 1. 융합예술작품 사례연구 URL
비디오 융복합 기술과 미디어 아트 1. 융합예술작품 사례연구 URL
문서 융복합 기술과 미디어 아트 1. 융합예술작품 사례연구 소스URL
6. 비디오 웹 플랫폼과 IT 디지털 디자인 1.웹 디자인의 변천사를 학습한다. URL
비디오 웹 플랫폼과 IT 디지털 디자인 2. 최신 IT 디자인을 살펴본다. URL
문서 웹 플랫폼과 IT 디지털 디자인 1.웹 디자인의 변천사를 학습한다. 2. 최신 IT 디자인을 살펴본다. 소스URL
7. 비디오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아트 1. UX와 UI 디자인의 특성 학습 URL
비디오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아트 2. 인포그래픽의 형태, 온라인 제작 웹플랫폼 URL
문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아트 1. UX와 UI 디자인의 특성 학습 2. 인포그래픽의 형태, 온라인 제작 웹플랫폼 소스URL
9. 비디오 인공지능의 기술 발전 1. 인공지능의 개념과 대표적인 머신러닝 방법을 학습한다 URL
비디오 인공지능의 기술 발전 2.머신러닝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에 대해 학습한다. URL
문서 인공지능의 기술 발전 1. 인공지능의 개념과 대표적인 머신러닝 방법을 학습한다. 2.머신러닝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에 대해 학습한다. 소스URL
10. 비디오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1. 시각화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URL
비디오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2. 예술 창작의 영역에서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URL
문서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1. 시각화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2. 예술 창작의 영역에서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소스URL
11. 비디오 인공지능과 창의성, 감성 컴퓨팅 1. 창의적 생각의 프로세스와 인공지능 URL
비디오 인공지능과 창의성, 감성 컴퓨팅 2. 감성컴퓨팅의 연구사례 3. 융합예술작품 사례연구 URL
문서 인공지능과 창의성, 감성 컴퓨팅 1. 창의적 생각의 프로세스와 인공지능 2. 감성컴퓨팅의 연구사례 3. 융합예술작품 사례연구 소스URL
12. 비디오 컴퓨터 비전 1.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의 개념과 활용 URL
비디오 컴퓨터 비전 2. 산업별 컴퓨터 비전 기술이 응용되는 분야를 탐색 URL
문서 컴퓨터 비전 1.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의 개념과 활용 2. 산업별 컴퓨터 비전 기술이 응용되는 분야를 탐색 소스URL
13. 비디오 실감 미디어 1. 실감미디어의 개념과 활용 사례 URL
비디오 실감 미디어 2. 가상현실 콘텐츠의 인문학적 가치와 기술 개혁의 방향 URL
문서 실감 미디어 1. 실감미디어의 개념과 활용 사례 2. 가상현실 콘텐츠의 인문학적 가치와 기술 개혁의 방향 소스URL
14. 비디오 메타버스 환경 1. 가상현실, 증강현실, 확장현실의 개념과 활용 URL
비디오 메타버스 환경 2. 홀로그램 기술의 원리와 종류 URL
문서 메타버스 환경 1. 가상현실, 증강현실, 확장현실의 개념과 활용 2. 홀로그램 기술의 원리와 종류 소스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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