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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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에 대한 이해 |
. 창의성 정의
. 창의성의 속성
. 공학자에게 요구되는 창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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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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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의 2가지 전제 조건과 4가지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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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공학설계 |
문제인식단계와 창의적 발상도구를 사용하는 관점에서 창의적 공학설계는 일반적인 공학설계와 차이점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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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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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워크와 팀 운영방법 |
팀워크의 중요성과 팀운영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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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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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맵 제대로 활용하기 |
마인드맵의 특징과 활용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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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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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인식하기 |
. 문제인식의 개념과 중요성
. 문제 발견과 창안
. 인식된 문제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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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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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사고를 통해 문제인식하기 |
. 시스템사고 설명 및 구분
. 시스템사고를 통해서 새롭게 문제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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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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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문제 정의하기 |
. 인식된 문제와 진짜문제의 차이
. 5whys, 파레토 도표, 원인결과 도표를 활용한 진짜문제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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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분석을 활용해 진짜문제 정의하기 |
. 시스템과 기능의 정의
. 상세 기능 분석도
. 기능분석을 활용한 진짜문제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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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분석을 활용해 진짜문제 정의하기 |
. 모순 해결을 통한 진짜문제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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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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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캠퍼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
. 스캠퍼에 포함된 9가지 아이디어 변형기법 이해
. 스캠퍼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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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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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원리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1 |
. 기술적 모순
. 발명원리를 활용한 기술적 모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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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원리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2 |
. 트리즈를 통한 물리적모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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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원리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3 |
. 트리즈를 통한 물리적모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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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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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원리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
. 4가지 분리원리를 통한 물리적모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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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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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T을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
. ASIT의 정의
. ASIT를 구성하는 2가지 조건과 5가지 문제해결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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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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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변수 |
. 발명원리와 39가지 공학변수 및 모순행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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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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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평가하기 |
. 아이디어 평가의 중요성
. 아이디어 평가를 통한 최적해 선정
. 최적해의 도덕성과 안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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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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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지역사회연계, 적정기술 과제 |
. 개방형 과제에서 창의적 발상도구를 활용한 진짜문제 정의
. 지역사회 문제 이해
. 적정기술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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