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 틸리히의 미적 체험,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아름다움은 객관적인가 주관적인가 | ||
학습활동안내 |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 ||||
2. | 미학이란 무엇인가 | 학문으로서의 미학, 구석기 시대VS신석기 시대, 예술의 시작 | ||
영화<미션>과 넬라판타지아 | 아름다움의 조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 | |||
미학이란 무엇인가 | ||||
영화<미션>과 '넬라판타지아' | ||||
3. | 자연미VS예술미 | 자연미란 무엇인가, 자연과 예술의 관계 | ||
사랑에 관한 예술미 탐구하기 | 영화 '노팅힐'과 샤갈 | |||
자연미VS예술미 | ||||
사랑에 관한 예술미 탐구하기 | ||||
4. | 미적 범주 | 순수미, 특성미, 비극미, 희극미, 우아미, 숭고미 | ||
예술 작품의 가치는? | 예술작품의 가치 | |||
미적 범주 | ||||
예술 작품의 가치는? | ||||
5. | 추의 미학/행위예술? | 추의 미학 | ||
성형수술로 거듭날 수 있을까? | 케이스 비교하기, 미의 기준 | |||
추의 미학/행위예술? | ||||
성형수술로 거듭날 수 있을까? | ||||
6. | 예술론의 몇 가지 중심문제(가상, 모방과 예술) | 미메시스:예술과 모방, 허구와 진실 | ||
예술론의 몇 가지 중심문제(가상, 모방과 예술) | ||||
7. | 한국미의 주요 개념 | 풍류란, 비애, 한, 신명 | ||
한국미의 주요 개념 | ||||
8. | 한국미술의 시대별 특성과 미의식 | 한국미술의 특질, 한국미의 본질 | ||
한국미술의 시대별 특성과 미의식 | ||||
9. | 플라톤과 플로티노스의 미학 | 플라톤의 미학, 플로티노스의 미학 | ||
플라톤과 플로티노스의 미학 | ||||
10. | 칸트의 미학 | 칸트의 미학 | ||
칸트의 미학 | ||||
11. | 폴 세잔,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을 기초로 | 폴 세잔, 메를로 퐁티, 현상학 | ||
들뢰즈: 새로운 유물론 미학을 세움 | 들뢰즈, 유물론 미학 | |||
폴 세잔,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을 기초로 | ||||
들뢰즈: 새로운 유물론 미학을 세움 | ||||
12. | 1-12주차 내용 정리 | 1-12주차 내용 정리 | ||
1-12주차 내용 정리 | ||||
13. | 아우라: 발터 벤야민을 중심으로 | 발터 벤야민, 아우라 | ||
자크 데리다와 미술:파레르곤의 논리 | 자크 데리다, 파레르곤의 논리 | |||
아우라: 발터 벤야민을 중심으로 | ||||
자크 데리다와 미술:파레르곤의 논리 | ||||
14. | 푸코와 마그리트 | |||
푸코와 마그리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