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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및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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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이란 무엇인가? (해석학의 정의와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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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의 어원은 그리스 신화의 헤르메스(Hermas)에서 유래한다. 이러한 해석학의 어원은 해석하다(to interpret)로 번역되는 그리스어의 동사 헤르메네웨인과 해석(interpretation)으로 번역되는 헤르메니아의 명사에서 나왔다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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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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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해석학이란 무엇일까?(슐라이어마허와 딜타이의 정신과학의 해석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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슐라이어마허는 해석을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해석 구별을 통해 딜타이의 정신과학의 해석을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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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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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 해석학이란 무엇일까? (하이데거의 실존의 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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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실존철학에서 현상학은 근본적인 성격을 가장 특징적으로 보여준다. 하이데거『존재와 시간』(1927)에서 그의 철학적 방법을 현상학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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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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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와 방법은 서로 양립가능할까?(가다머의 현대 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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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머『진리와 방법』의 궁극적인 과제인 진리의 경험이 어떻게 정당화될 수 있는지를 해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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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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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이란 무엇일까?(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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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이론』(1981)에서 사회이론을 계획을 점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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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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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주의란 무엇일까? (데리다와 해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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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리다의 철학적 전통과 현재의 철학적 이론을 비판하기 위한 전략적 과정으로서 해체를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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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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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의 해석학: 정신분석을 통한 거짓말 해석하기( 자크 라캉과 정신분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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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깡의 무의식의 언어로서의 해석학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현실의 거짓말의 사례를 심층분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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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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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의 해석학: 매트릭스의 사회 (미셸 푸코와 파놉티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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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의 서구적 주체가 어떻게(지식, 권력, 윤리) 만들어 지는가를 차례로 고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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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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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해석학: 모든 매체는 메시지인가?(맥루한과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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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루한의 “메시지는 곧 매체이고 매체는 곧 메시지이다”라는 선언적인 표현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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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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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에 말 걸기(II) (맥루한과 스마트 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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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루한의 “메시지는 곧 매체라는 선언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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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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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휴먼사회란 무엇일까?: 대중문화, 대중예술과 말걸기(II) (지젝과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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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휴먼사회, 대중문화, 대중예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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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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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거꾸로 보기의 해석학: 대중영화의 말걸기(II)(지젝과 대중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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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젝의 사상을 통해 대중영화의 말걸기를 시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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