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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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만화란 |
만화가 왜 기호인지 이해할 수 있다. 만화기호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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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라는 말 |
만화 용어의 어원을 설명할 수 있다. 만화의 기본적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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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 기호 |
만화의 기호적 작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만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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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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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과 만화 |
기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여 만화기호학이 무엇이며 학문적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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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기원 |
만화의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만화의 발전의 중요한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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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만화의 출발 |
만화의 대중적 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근대 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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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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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만화의 개척자들 |
현대만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현대만화의 초기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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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과 함께 탄생한 미국 만화 |
미국만화의 탄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대중매체로서의 만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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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년대 전쟁과 만화 |
전쟁시기의 만화캐릭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선전도구로 사용된 국가별 만화 예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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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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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현대망가 그리고 데츠카 오사무 |
일본망가의 중심이 되는 데츠카 오사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950년대 현대 만화의 특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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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만화의 에술선언 |
극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960년대 만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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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언더그라운드 운동과 만화 |
언더그라운드 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970년대 만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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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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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그래픽 노블과 대중화 |
그래픽노블 작품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980년대 대안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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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세계만화 속 망가의 영향 |
일본망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세계만화에 미친 망가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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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만화, 그 영역의 교차 |
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만화의 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웹코믹(웹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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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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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장르란? |
대중문화와 장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하나의 장르가 어떠한 생명주기를 갖는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만화 장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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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장르의 파생 |
대중만화 속 만화장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컨벤션과 클리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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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 만화의 특징 |
문화에 따른 만화의 미학적 특성을 탐구하며 동서양 만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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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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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소녀만화 |
동양 소녀만화의 발달과정과 성립을 이해하고 그 미학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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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Girls Comics |
서양 Girls Comics의 발달과정과 성립을 이해하고 그 미학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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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공포만화 |
동양 공포만화의 발달과정과 성립을 이해하고 그 미학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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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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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Horror Comics |
서양 Horror Comics의 발달과정과 성립을 이해하고 그 미학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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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슈퍼영웅만화 |
동양 슈퍼영웅만화의 발달과정과 성립을 이해하고 그 미학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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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슈퍼영웅만화 |
서양 Action Comics의 발달과정과 성립을 이해하고 그 미학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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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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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와 플롯 |
만화 스토리와 플롯에 대해 작성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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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속 소리 |
만화 속 사운드를 담당하는 말풍선 속 대사와 그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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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속 시선 |
만화 속 시선인 시점과 초점화에 대해 이해하며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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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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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만화 속 배경의 세 가지 종류인 시간적, 공간적, 심리적 배경과 배경 제작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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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근과 투시 |
만화 속 공간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배경제작에 필요한 원근과 투시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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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만화 속 시간의 흐름을 이해하며 만화에 표현된 운동과 속도를 표상하는 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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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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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
만화표현에 있어서 작품의 개성과 특징을 드러내는 선의 변천 및 작품 속의 선의 표현이 보여주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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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
만화에 표현된 흑과 백의 의미를 이해하며, 만화 속 명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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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 |
만화 표현에 있어서 색채의 역할과 의미를 이해하고 만화 속 색채의 여러가지 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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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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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인물 |
만화 속 등장인물에 대해 이해하고 만화제작에서 캐릭터 창조를 위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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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짓언어와 얼굴표현 |
만화 속 등장인물들의 몸짓언어에 대해 이해하고 얼굴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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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
만화 속 등장인물들의 표정에 대해 이해하고 감정을 보충하는 만화기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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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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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
만화 화면을 구성하는 칸에 대해 이해하며 만화에 있어서 칸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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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백과 여백 |
만화 화면 속 여백과 간백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배경제작에 필요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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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의 성립 |
만화 화면을 이해하며 만화에 표현된 시선유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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