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 주제분류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문예창작학
  • 강의학기
    2016년 2학기
  • 조회수
    4,881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이 수업은……

왜 같은 이야기인데도 ‘내’가 말하면 처음에 듣고 겪었던 것만큼의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것일까요? 별로 신통치 않은 이야기 같은데도 ‘그 사람’이 하면 다들 숨 죽이고 듣다가 똑같은 지점에서 한꺼번에 웃거나 울고, 큰 반응을 보여주는 것일까요?

이 과목은 서로 논리적인 연결점도 없고, 주목받을 만한 것도 아니며, 뒤죽박죽인 것처럼 보이는 우리의 인생 또는 일상적인 흐름에 일정한 순서와 인과 관계를 부여하여 한 편의 ‘이야기’를 만드는 비밀을 함께 파헤쳐 보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는 단순한 소재 차원이 아니라 일정한 논리를 우리 스스로 부여하면서 구성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이야기 자체 또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의 중요성은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침투해 있습니다. 가장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이유로는 면접장에서, 협상 현장에서, 마케팅이나 영업 일선에서 ‘스토리텔링’이차지하는 중요성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더 미루어 보면 한 개인의 인격이나 인성 역시 ‘이야기’로 구성된 결과물일 수도 있다는 결론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만큼 여러분의 평범한 삶이 이야기를 통해 새롭게 구성되면서 여러분 자신이 새 사람으로 탈바꿈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이 강의는 크게 두 축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이야기’의 기본적인 구성과 이론을 함께 익히되, 스토리텔링의 중요 요소들을 잘 보여주는 여러 가지 글이나 매체들을 분석하면서 이론을 체득(體得)해 보는 시간이 그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한 축은 함께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특히 원어를 통해 짐작할 수 있듯,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그 자체로 현재 진행되는 행위입니다. 그 능력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수없는 반복적인 연습과 훈련을 통해 다듬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준비해야 할 내용

강한 호기심과 열정, 그리고 작은 것도 놓치지 않으려는 성의 있는 자세와 지루한 과정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이해불가한(?) 태도를 미리 준비해 오면 됩니다.

-세상에 대하여 말하고 싶은 내용을 마음속에 가득 채워서 옵니다.

*이 수업의 목표는…

지식의 측면에서

-서사체의 기본 이론을 익힙니다.

기술적 측면에서

-여러 매체로 표현된 서사체의 중요한 요소들을 해석하면서 이론적 작업을 정교화시킵니다.

내용적 측면에서

-한 편의 텍스트를 ‘제대로 소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와 태도, 방법론을 익힙니다.

더 나아가 스스로가 소재를 발굴하고 인과적인 논리를 개발하여 한 편의 완성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중요성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 수업의 진행은…

아래의 두 축은 수업 중 동시에 진행됩니다.

-읽고 보고 해석하기

이야기의 기본적인 구성과 이론을 익힙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이 쓰고자 하는 이야기에 적용시킵니다.

-쓰기

스스로 여러 가지 형식의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친구들과 비판적으로 소통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고 다양한 매체로 표현해 봅니다.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팝업

이용방법

  • 문서 자료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 강의별로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전체 차시 중 일부 차시만 공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용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