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이러닝의 개념적 기초 | 1. 교육 환경의 변화 2. 이러닝의 중요성 3. 이러닝의 개념 및 발전과정 4. 이러닝 정책과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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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이러닝의 구성요소 | 1. 이러닝 콘텐츠 2. 이러닝 운영시스템 3. 이러닝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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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이러닝 콘텐츠의 개발 | 1. 콘텐츠 개발 조직 2. 콘텐츠 개발 모형 3. 콘텐츠 개발 과정 4.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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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이러닝 콘텐츠 설계의 개요 및 원리 | 1. 이러닝 콘텐츠 설계의 개요 2. 이러닝 콘텐츠 설계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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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요소별 콘텐츠 설계 전략 | 1. 상호작용 설계 2. 화면설계 3. 인터페이스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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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교수학습방법별 콘텐츠 설계 전략 | 1.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2. 유형별 교수학습방법 3. 교수학습방법의 사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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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이러닝 운영시스템 및 솔루션 | 1. 이러닝 시스템 2. 저작도구 및 솔루션 3. 오픈소스 기반의 이러닝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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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이러닝 표준화 | 1. 이러닝 표준화의 개념 및 필요성 2. 이러닝 표준화의 영역 3. 이러닝 국제표준화 기구의 활동 4. 국내 이러닝 표준화 기구의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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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이러닝 서비스의 운영 | 1. 이러닝 서비스 운영의 개요 2. 이러닝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3. 이러닝 서비스 지원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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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이러닝에서의 평가 | 1. 평가의 개요 2. 학습자 성취도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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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이러닝 품질관리 | 1. 품질관리의 개요 2. 품질관리 방법 및 도구 3. 품질관리의 국내 동향 4. 품질관리의 해외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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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이러닝 동향 | 1. 초중등교육에서 이러닝 동향 2. 고등교육에서 이러닝 동향 3. 기업 대상의 이러닝 현황 4. 평생교육 기관 대상의 이러닝 현황 5. 해외 이러닝 시장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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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이러닝에서의 이슈 | 1. 이러닝 콘텐츠 설계 모형 및 전략의 발전 방향 2. 이러닝 콘텐츠의 저작권과 CCL 3. 이러닝의 효과성과 평가 4. 정보 격차와 이러닝의 접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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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이러닝의 발전 및 전망 | 1. 웹 2.0과 이러닝 2.0 2. 유러닝의 발전 3. 미래기술과 이러닝 4. 이러닝의 향후 전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