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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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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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 학습하게 될 내용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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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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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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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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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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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설치 및 간단한 예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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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간단한 예제를 실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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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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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기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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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인 계산기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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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기 프로그램의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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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인 계산기 프로그램의 실행결과를 저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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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기 프로그램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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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인 계산기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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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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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t() 함수를 사용한 다양한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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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프로그램의 내장함수인 print() 함수를 사용한 다양한 출력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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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선언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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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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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표현 단위와 진수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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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단위와 진수 변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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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데이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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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기본 데이터형의 종류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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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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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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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등의 산술연산자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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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연산자 및 논리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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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문에서 사용되는 관계 연산자 및 논리 연산자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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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연산자 및 연산자 우선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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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수를 다루는 비트 연산자와 여러 연산자가 사용될 때 연산자의 우선순위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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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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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if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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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연산문에서 사용되는 중첩 if문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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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 if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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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연산문에서 사용되는 기본 if문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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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문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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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연산에서 사용되는 복잡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if문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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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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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for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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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문에서 사용되는 기본 for 문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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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 for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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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문이 중첩되는 경우에 사용되는 중첩 for 문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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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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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문에서 사용되는 while 문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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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ak 문과 continue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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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문에서 조건에 따라 반복과정을 중지하고 루프를 나갈 때 사용하는 break 문과 현재의 실행은 중지하나 반복은 계속할 때 사용하는 continue 문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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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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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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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배열형태로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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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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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배열형태로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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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list 및 튜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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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배열 형태인 2차원 리스트를 학습하고, 리스트와 유사하지만 값을 수정할 수 없어 읽기만 가능해 읽기 전용 자료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튜플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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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셔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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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 2개가 하나로 묶인 자료구조인 딕셔너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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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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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 듀플, 딕셔너리의 심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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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 듀플, 딕셔너리를 혼합한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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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의 선택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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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렬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인 선택정렬을 리스트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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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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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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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을 익히고, 문자열을 제어하는 함수를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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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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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문자와 소문자 변환하기, 문자열 찾기, 문자열 공백 삭제/변경하기, 문자열 분리/결합하기 등 문자열 함수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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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소문자 상호 변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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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pcase()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대문자는 소문자로 변환하고, 소문자는 대문자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작성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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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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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 기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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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정의 함수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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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 기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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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정의 함수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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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형식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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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정의 함수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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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변수, 전역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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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된 지역에서만 사용되는 지역변수와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되는 전역변수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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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반환값과 매개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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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에서 실행한 결과를 호출위치에 되돌려 주는 반환값과 함수에 필요한 값들을 제공하는 매개변수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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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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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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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정의 함수의 집합인 모듈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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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내부 함수, lambda 함수, map 함수, 재귀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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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모듈을 모아 놓은 것으로 폴더의 형태로 나타내는 패키지와 내부 함수, lambda, map()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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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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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위젯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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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위젯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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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젯의 배치와 크기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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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으로 정렬하는 방법, 수직으로 정렬하는 방법, 윈도창 폭에 맞추는 방법, 위젯 사이에 여백 주는 방법, 위젯 내부에 여백 주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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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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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나 마우스를 누르는 것을 이벤트라고 하며 키보드, 마우스 이벤트를 처리하는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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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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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입출력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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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처리 개념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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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파일 입출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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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읽거나 쓰는 기능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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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파일 입출력(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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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읽거나 쓰는 기능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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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 파일 입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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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 파일을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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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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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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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및 객체지향의 개념을 익히고 클래스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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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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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스를 생성하면 무조건 호출되는 메서드인 생성자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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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스 변수와 클래스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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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스를 생성해야 비로소 사용할 수 있는 변수인 인스턴스 변수와 클래스 안에 공간이 할당된 변수인 클래스 변수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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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의 상속 |
※교수자 및 학교(기관)의 사정으로 인해 서비스 중지된 차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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