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예술의 정의 |
• 예술의 정의
• 예술의 조건
• 예술을 보는 관점
• 미학과 예술의 관계
• 예술의 분야(시각적 예술)
• 예술의 분야(청각과 시각 예술/언어예술/혼합예술) |
|
|
|
예술의 정의 |
|
|
2. |
|
영화와 예술 |
• 영화의 정의 또는 영화란 무엇인가?
• 영화의 발명
• 영화의 명칭
• 영화의 발전
• 영화의 스타일
• 영화의 장르적 3요소
• 영화 장르 |
|
|
|
영화와 예술 |
|
|
3. |
|
음악과 영화의 만남(1) |
• 재미있는 영화의 조건
• 좋은 영화의 조건
• 영화를 유익하게 보는 법
• 클래식 음악의 힘
• 클래식 음악이란?
• 영화 속 클래식 음악(‘말할 수 없는 비밀’, ‘그것만이 내 세상’) |
|
|
|
음악과 영화의 만남(1) |
|
|
4. |
|
음악과 영화의 만남(2) |
• 클래식 음악의 시대 구분
- 바로크 음악,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 민족주의 음악, 현대음악
• 바로크 음악의 특징
• 바로크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음악감상
• 영화 속 바로크 음악
- <미스터 앤 커맨더> 영화를 통한 바로크 음악 감상
- <파리넬리> 영화를 통한 바로크 음악감상 |
|
|
|
음악과 영화의 만남(2) |
|
|
5. |
|
음악과 영화의 만남(3) |
•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음악감상
- 프란츠 오제프 하이든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영화 속 모차르트 음악
- <미스터 앤 커맨더> 영화를 통한 모차르트 음악감상
- <파리넬리> 영화를 통한 모차르트 음악감상 |
|
|
|
음악과 영화의 만남(3) |
|
|
6. |
|
음악과 영화의 만남(4) |
•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적 배경
•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음악감상
• 베토벤의 주요 음악
• 영화 속 베토벤의 음악
- <불멸의 연인> 영화를 통한 베토벤 음악감상
- <카핑 베토벤> 영화를 통한 모차르트 음악감상 |
|
|
|
음악과 영화의 만남(4) |
|
|
7. |
|
음악과 영화의 만남(5) |
•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적 배경
•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음악감상
-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 낭만주의 시대 오페라
• 오페라의 대표적인 음악가
- 자코모 푸치니
• 영화 속 오페라 감상
- <2046> 영화를 통한 오페라 감상
- <쇼생크 탈출> 영화를 통한 오페라 감상 |
|
|
|
음악과 영화의 만남(5) |
|
|
8. |
|
음악과 영화의 만남(6) |
• 낭만주의 음악의 한 주류인 민족주의 음악의 특징
• 민족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음악감상
- 프레데리크 쇼팽
• 영화 속 쇼팽의 음악
- <피아니스트> 영화를 통한 쇼팽의 음악감상 |
|
9. |
|
음악과 영화의 만남(7) |
• 현대 음악의 특징 및 대표적인 음악
- 클로드 드뷔시의 ‘달빛’
- 에릭 사티의 ‘짐노페디 비번'
-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
• 현대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음악감상
- 조지 거쉰
• 재즈의 특성
• 재즈의 특성과 대표적인 음악가
- 루이 암스트롱
• 영화 속 현대음악과 재즈
- <라라랜드> 영화를 통한 재즈 감상
- <비긴어게인> 영화를 통한 재즈 감상 |
|
|
|
음악과 영화의 만남(7) |
|
|
10. |
|
미술과 영화의 만남(1) |
• 서양 미술의 시대 구분
- 중세미술(르네상스 미술)
- 바로크 미술과 로코코 미술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 상징주의, 현대미술
• 중세미술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및 대표적인 작품
-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
• 르네상스 미술의 3대 거장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
- 미켈란 젤로 천지창조 중 ‘아담의 창조’, ‘최후의 심판'
- 라파엘로 ‘대공의 성모’, ‘교황 레오10세와 두 추기경’
• 중세미술과 르네상스 미술 관련 영화
- <다빈치 코드> 영화를 통한 미술 감상
- <천사와 악마> 영화를 통한 미술 감상 |
|
|
|
미술과 영화의 만남(1) |
|
|
11. |
|
미술과 영화의 만남(2) |
• 그림의 감상법
• 바로크 미술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 장 푸케의 ‘성 스테파누스와 함께 있는 프랑스 샤를 7세와 재무대신’
- 안 반 에이크의 ‘아르놀피니의 약혼’
- 카라바조의 ‘의심하는 도마’
• 바로크 미술의 대표적인 화가
- 페테르 루벤스, 벨라스케스, 렘브란트 반 레인
• 바로크 미술의 대표적인 화가
- 페테르 루벤스
- 벨라스케스
- 렘브란트 반 레인
- 얀 페르메이르
• 바로크 미술 관련 영화
-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영화를 통한 바로크 미술 감상
• 로코코 미술의 특징과 대표적인 작품 |
|
|
|
미술과 영화의 만남(2) |
|
|
12. |
|
미술과 영화의 만남(3) |
•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과 대표 화가
- 자크 루이 다비드
•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과 대표 화가
- 들라크루아
- 윌리엄 터너
• 낭만주의 미술 관련 영화
- <미스터 터너> 영화를 통한 낭만주의 미술 감상
• 사실주의 미술의 특징과 대표적인 화가
• 인상주의 미술의 특징과 대표적인 화가
• 인상주의 미술 관련 영화
- <르누아르> 영화를 통한 인상주의 미술 감상 |
|
|
|
미술과 영화의 만남(3) |
|
|
13. |
|
미술과 영화의 만남(4) |
• 후기인상주의'미술의'특징'
• 후기인상주의'미술의'대표적인'화가
-'세잔
-'고갱'
• 고갱'작품과'특징'
• 고흐'작품과'특징'
• 후기인상주의'미술'관련'영화
-'<고흐,'영원의'문에서>'영화를'통한'후기인상주의'미술'감상
-'<리빙'빈센트>'영화를'통한'후기인상주의'미술'감상 |
|
|
|
미술과 영화의 만남(4) |
|
|
14. |
|
미술과 영화의 만남(5) |
• 상징주의 미술의 특징
• 상징주의 미술의 대표적인 화가 및 작품
- 플란츠 폰 슈투크
- 구스타프 클림프
• 상징주의 미술 관련 영화
- <우먼 인 골드> 영화를 통한 상징주의 미술 감상
• 현대미술의 특징
• 입체주의 미술의 특징과 대표 화가
- 파블로 피카소
• 초현실주의 미술의 특징과 대표적인 화가
- 르네 마그리트
- 살바도르 달리
• 초현실주의 미술 관련 영화 감상
- <미드나잇 인 파리> 영화를 통한 초현실주의 미술 감상
• 팝아트 미술의 특징과 대표적인 작품 |
|
|
|
미술과 영화의 만남(5) |
|
|
15. |
|
미술과 영화의 만남(6) |
• 예술의 천재성과 광기성의 이해
• 광기성 관련 영화 감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