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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인문학
  • 등록일자
    2012.06.22
  • 조회수
    4,016
  • 평점
    5/5.0 (1)
인문학은 자신에 대한 성찰을 요구한다. 이 같은 자신에 대한 성찰은 일일삼성(一日三省)이라는 한국의 중요한 문화 전통 속에서도 확인된다. 오랜 역사를 통하여 축적되고 재창출된 이 문화 전통은 오늘날 우리들의 삶도 가늠한다.



문화인류학은 역사적으로 식민 지배자의 식민지 통치를 위한 ‘타자’의 연구에서 비롯한다. 이제 식민지는 소멸되었으나, ‘타자’에 대한 연구는 곧 ‘자신’에 대한 성찰로 확장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타자에 대한 민족지는 곧 자신에 대한 민족지가 된 것이다.



타자와 자기는 ‘홀로와 더불어’ 속에서 ‘사람들의 숲’을 이루고 산다. 더불어 사는 사람들 사이에는 어떤 질서를 요구한다. 그 질서를 문화인류학을 전공한 나는 문화문법이라고 규정하고, 우리 사회는 “대대문화문법”이 지배한다고 이해한다. 이것은 성찰적 민족지를 통하여 도달한 결론이다.



이 강좌를 통하여 나는 한국 사회의 문화 전통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편’을 펼쳐 보려 한다. 문화전통을 왜 이해하고 어떻게 접근하여야 하는가? 전통이라는 용어가 이제는 진부하게 느껴지고 나아가 급변하는 현실을 고려할 때 문화 전통을 논의하는 일은 현실과 긴장이 느껴지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나는 그 반대이며 오히려 이 시점에 시의성 있다고 이야기하려 한다.
인학(人學). 한국의 문화 전통 연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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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 인학(人學). 한국의 문화 전통 연구 (1) - 서언
- 홀로와 더불어 그리고 더불어 숲
- 세상은 보는 대로 있다
- 뭐 한 가지라도 똑 떨어지게 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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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인학(人學). 한국의 문화 전통 연구 (2) - 구상-그리스도 폴의 강
- 금강산 전도-겸재 정선
- 인학(人學),인학(仁學), 그리고 인류학
- 한국의 문화 전통 연구
URL
2. 비디오 한자 문화권의 대대문화문법과 동아시아 사람들의 세계관 (1) - 서문
- 들어가는말: 상백선생의 미완성 유고
- 한문장의 문화 그리고 대대문화문법
- 대대는 음양의 이분법적 분류개념
URL
비디오 한자 문화권의 대대문화문법과 동아시아 사람들의 세계관 (2) - 형식과 분석과 범주적 사고
- 형식과 분석과 범주적 사고_천자문
- 형식과 분석과 범주적 사고_논어
- 형식과 분석과 범주적 사고_대학과 중용
URL
3. 비디오 한국인의 사회생활 : 집단성, 급수성, 연극의례성 (1) - 서문
- 들어가는말
- 애국가와 태극기의 대대문화문법
- 한국적 인학의 정립을 위하여-조선 전통문화(불교)에 있어서의 인간관
- 현대사회 속의 전통문화_급수성,집단성,연극의례성
URL
비디오 한국인의 사회생활 : 집단성, 급수성, 연극의례성 (2) - 동아시아인들의 문화문법과 사회적 생활의 형식적 분석
- 신 민족지학,민족과학의 문제점
- 동아시아인들의 문화문법과 사회적 생활의 형식적 분석
- 동아시아인의 사회행위상 주요개념의 -변별적 특징 분석
URL
4. 비디오 우리 사회의 성찰적 민족지 (1) - 서문
- 들어가는말
- 노자 도덕경에도 짝의 개념이 일관되게 나타남
- 서울 올림픽을 바라보는 눈
- 새 세계문화 창조의 첫발걸음-서울올림픽
URL
비디오 우리 사회의 성찰적 민족지 (2) - 올림픽 성화
- 88올림픽 개화식
- 상이한 문화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도전
- 권투경기장 폭력 난동 사건과 한국의 문화 전통
URL
5. 비디오 종합토론 (1) - 서문
- 함한희 교수 토론문
- 강신표 선생님의 강연을 듣고 몇 가지 질문을 던지다_김홍중교수
- 전통 문화담론의 창출과 그에 대한 자전적 민족지에 대한 몇 가지 소견_이훈상 교수
- 함한희 교수의 토론문에 대한 답변
URL
비디오 종합토론 (2) - 김홍중 교수의 토론과 질문에 대한 답변
- 이훈상 교수의 토론과 질문에 대한 답변
- 토론자 추가 질문
- 토론자 추가 질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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