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교육방법의 이해 | 교육방법의 의미 | ||
교육방법의 이해 | 교육방법의 분류 | |||
2. | 교수설계 모형 | 교수설계 모형 | ||
교수설계 모형 | 교수설계 모형 | |||
3. | 교사의 역할과 조건 | 교사의 역할과 조건 | ||
교사의 역할과 조건 | 강의 프로세스 | |||
4. | 교사의 역할과 조건 | 교사의 이미지 | ||
교사의 역할과 조건 | 강의 시작과 마무리 팁 | |||
5. | 교수이론 | Keller의 학습동기모형(ARCS) | ||
교수이론 | 미시적 접근 거시적 접근 | |||
6. | 수업의 실행 | 도입단계의 주요 활동계획 | ||
수업의 실행 | 전개단계의 주요 활동계획 정리단계의 주요 활동계획 수업 시나리오 작성하기 | |||
7. | 효과적인 발문 | 수업발문의 중요성 발문의 종류 | ||
효과적인 발문 | 효과적인 발문 구사법 | |||
8. | 토의/토론식 수업 | 토의식 수업이란? | ||
토의/토론식 수업 | 토의식 수업의 유형 토론식 수업의 유형 토의 및 토론식 수업의 시사점 | |||
9. | 발견학습,탐구학습,협동학습 | 발견학습 | ||
발견학습,탐구학습,협동학습 | 탐구학습 | |||
10. | 발견학습,탐구학습,협동학습 | 협동학습 | ||
문제기반학습과 액션러닝 | 문제기반학습과 액션러닝 | |||
11. | 문제기반 학습과 액션러닝 | 문제기반 학습과 액션러닝 | ||
문제기반 학습과 액션러닝 | 문제기반 학습과 액션러닝 | |||
12. | 아이디어 발상 회의기법 | 퍼실리테이션의 정의와 의미 | ||
아이디어 발상 회의기법 | 아이디어 발상기밥 | |||
13. | 참여형 수업을 이끄는 창의적 교수법 | 참여형 수업을 이끄는 창의적 교수법 | ||
참여형 수업을 이끄는 창의적 교수법 | 참여형 수업을 이끄는 창의적 교수법 | |||
14. | 관찰/감각훈련과 소통훈련 다양한 표현놀이 | 관찰/감각훈련과 소통훈련 다양한 표현놀이 | ||
관찰/감각훈련과 소통훈련 다양한 표현놀이 | 관찰/감각훈련과 소통훈련 다양한 표현놀이 | |||
15. |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공학의 정의 | ||
원격교육과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플립드 러닝 | 원격교욱과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플립드 러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