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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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대불교의 수용 |
1. 가야의 불교수용, 2. 고구려의 불교수용, 3. 백제의 불교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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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대불교의 수용 |
1. 가야의 불교수용, 2. 고구려의 불교수용, 3. 백제의 불교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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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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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불교수용과 정치적 의미 |
1. 백제를 통한 신라의 불교수용, 2. 신라의 불교진흥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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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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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의 미륵신앙 |
1. 백제의 미륵신앙과 미륵사, 2. 신라의 미륵신앙과 화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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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의 미륵신앙 |
1. 백제의 미륵신앙과 미륵사, 2. 신라의 미륵신앙과 화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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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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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의 불교사상 |
1. 고구려의 불교사상, 2. 백제의 불교사상, 3. 신라의 불교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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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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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기 사상계의 변화와 대중불교 |
1.통일기 유교정치이념의 등장, 2. 대중불교와 아미타신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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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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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중대시기의 불교사상(1): 원측과 유식사상 |
1. 동아시아 유식사상의 동향, 2. 원측의 유식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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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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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중대시기의 불교사상(2): 의상과 화엄사상 |
1. 화엄교학의 출현, 2. 의상의 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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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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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중대시기의 불교사상(3): 원효와 화쟁사상 |
1. 원효의 생애와 저술, 2. 화쟁사상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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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중대시기의 불교사상(3): 원효와 화쟁사상 |
1. 원효의 생애와 저술, 2. 화쟁사상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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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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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하대 전기의 불교 : 교학불교에서 실천불교로의 변화 |
1. 중대에서 하대로의 변화, 2. 의상계 화엄학의 대두, 3. 진표계 점찰신앙의 유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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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하대 전기의 불교 : 교학불교에서 실천불교로의 변화 |
1. 중대에서 하대로의 변화, 2. 의상계 화엄학의 대두, 3. 진표계 점찰신앙의 유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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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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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하대 후기의 불교 : 선종의 수용과 발전 |
1. 신라하대의 사회 변동, 2. 선종의 수용과 불교계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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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하대 후기의 불교 : 선종의 수용과 발전 |
1. 신라하대의 사회 변동, 2. 선종의 수용과 불교계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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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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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불교의 기본적 성격 |
1. 불교의 사회적 확대와 불교 의례의 정착, 2. 불교교단의 지원과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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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불교의 기본적 성격 |
1. 불교의 사회적 확대와 불교 의례의 정착, 2. 불교교단의 지원과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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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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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전기의 불교사상 |
1. 광종대의 불교계 동향, 2. 현종대의 불교계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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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전기의 불교사상 |
1. 광종대의 불교계 동향, 2. 현종대의 불교계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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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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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중기의 불교사상 |
1. 의천의 활동과 교학불교의 부흥, 2. 선종의 대응과 문자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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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중기의 불교사상 |
1. 의천의 활동과 교학불교의 부흥, 2. 선종의 대응과 문자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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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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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집권기의 불교사상 |
1. 무인정권과 불교계의 타락, 2. 결사불교의 발전, 3. 고려대장경과 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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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집권기의 불교사상 |
1. 무인정권과 불교계의 타락, 2. 결사불교의 발전, 3. 고려대장경과 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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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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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지배기 불교계의 동향 |
1. 원에의 복속과 결사정신의 쇠퇴, 2. 간화선의 발전, 3. 공민왕대 불교 재편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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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지배기 불교계의 동향 |
1. 원에의 복속과 결사정신의 쇠퇴, 2. 간화선의 발전, 3. 공민왕대 불교 재편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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