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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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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공학 >컴퓨터ㆍ통신 >멀티미디어학
  • 강의학기
    2010년 2학기
  • 조회수
    6,056
  •  
본 교과목은 차세대 성장분야로서 디지털 영화, 방송,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등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와 현황, 발전방향을 이해하고 디지털과 예술의 융합 영역으로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미디어 아트 분야의 새로운 동향과 미래를 살펴봄으로써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문화, 예술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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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엔터테인먼트의 환경 1. 호모루덴스(놀이와 인간) 2. 디지털화하는놀이 3. 놀이에서 산업으로 URL
디지털엔터테인먼트의 환경 (강의노트) URL
2. 엔터테인먼트 환경변화 1.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출현과 등장배경
2. 디지털 콘텐트의 확산과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변화
URL
인터테인먼트 환경변화 (강의노트) URL
3. 컨버전스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 1.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혁신과 도전
2. 웹2.0의 등장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
URL
컨버전스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 (강의노트) URL
4. 디지털 영상&디지털방송 1. 디지털 영상의 개요 2. 디지털 방송 3. 디지털 방송의 미래 URL
디지털 영상&디지털방송 (강의노트) URL
디지털 영화 1. 영화산업의 이해 2. 한국영화 산업현황 3. 영화 콘텐츠의 디지털 유통 4. 디지털 시네마 URL
디지털 영화 (강의노트) URL
5. 디지털 음악 1. 디지털 음악의 성장과 시장현황 2. 디지털 음악시장의 변화 3. 해외 디지털 음악시장의 새로운 실험 4. 국내 디지털 음악시장의 해결과제 URL
디지털 음악 (강의노트) URL
중간고사(오프라인)
7. 디지털 애니메이션(1) 1.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개념
2.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현황(1)
URL
디지털 애니메이션(1) (강의노트) URL
디지털 애니메이션(2) 2.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현황(2)
2. 국내디지털 애니메이션의 현황
3. 국내디지털 애니메이션의 변화와 전략
URL
디지털 애니메이션(2) (강의노트) URL
8. 게임과 e-스포츠 1. 게임 산업의 개념과 종류 2. 국내 게임사업의 현황 3. 국내 게임시장의 동향 4. 게임시장의 향후 발전방향 5. e-스포츠 URL
게임과 e-스포츠 (강의노트) URL
9. 테마파크의 진화 1. 테마파크의 개념과 종류 2. 테마파크의 특성 3. 테마파크산업 현황 4. 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문제와 발전방안 5. 테마파크 산업의 미래 URL
테마파크의 진화 (강의노트) URL
10. 디지털 놀이의 미래 가상현실 1. 가상현실의 개념과 구성요소
2. 가상현실의 요건과 종류
3. 가상현실의 역사와 사례
4. 가상현실을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5. 하이테크 테마파크 영상관
URL
디지털 놀이의 미래 가상현실 URL
11.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모바일 콘텐츠 1. 이동통신의 발달과정 2. 모바일 콘텐츠 개요 3. 모바일 콘텐츠 내용 4. 모바일 콘텐츠 산업현황 5. 모바일 콘텐츠 산업변화 URL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모바일 콘텐츠 (강의노트) URL
12. 디지털 시대의 스토리텔링 1. 디지털 시대 왜 스토리텔링인가?
2. 스토리텔링의 개념
3. 스토리텔링의 본질과 전략
4. 영상미디어와 스토리텔링
5. 디지털 스토리텔링
URL
디지털 시대의 스토리텔링 URL
13. 기말고사(오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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