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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공학 >컴퓨터ㆍ통신 >정보통신공학
  • 강의학기
    2012년 2학기
  • 조회수
    2,771
  •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네트워크를 통한 많은 응용프로그램(시스템)들이 나타났다. 특히 게임은 폐쇠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온라인이라는 매체를 통해 공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수있는 간편한 오락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개발자에게 많은 부를 가져다주는 환경을 만들어 주게 되었다. 본 과목은 게임과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활동들과 부의 관계를 고찰하여 본다. 그리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게임의 형태 변화와 게임 유저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분석해본다. 또한 게임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를 통한 유저의 요구사항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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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서 강의계획서 URL
비디오 부의 진화 - 게임과 네트워크 강의소개 URL
2. 비디오 디지털 게임 디지털 게임 URL
비디오 디지털 게임과 디지털 문화 디지털 게임과 디지털 문화 URL
3. 비디오 정보기술의 발전-정보화 사회 정보기술의 발전-정보화 사회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 유비쿼터스 혁명 URL
문서 정보기술의 발전-정보화 사회 정보기술의 발전-정보화 사회 URL
비디오 정보기술의 발전-컴퓨터시스템 정보기술의 발전-컴퓨터시스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정보처리 컴퓨터 입력 처리기와 기억장치 처리기 출력 보조저장장치 URL
문서 정보기술의 발전-컴퓨터시스템 정보기술의 발전-컴퓨터시스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정보처리 컴퓨터 입력 처리기와 기억장치 처리기 출력 보조저장장치 URL
비디오 정보기술의 발전-정보화 사회와 유비쿼터스 정보가전 정보가전의 발전 인텔리전트 주택 홈네트워크 키오스크 RFID 클라우드 컴퓨팅 URL
문서 정보기술의 발전-정보화 사회와 유비쿼터스 정보가전 정보가전의 발전 인텔리전트 주택 홈네트워크 키오스크 RFID 클라우드 컴퓨팅 URL
4. 비디오 인터넷과 네트워크-인터넷의 발전 인터넷과 네트워크-인터넷의 발전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을 구성하는 핵심요소 인터넷 프로토콜 인터넷 주소 WWW의 출현 Client/Server 모델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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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인터넷과 네트워크-웹의 등장 웹의 등장 하이퍼텍스트의 연결 웹 동작과정 웹 브라우저와 자바 HTML 문서와 화면출력 (예제) URL
문서 인터넷과 네트워크-웹의 등장 웹의 등장 하이퍼텍스트의 연결 웹 동작과정 웹 브라우저와 자바 HTML 문서와 화면출력 (예제) URL
비디오 인터넷과 네트워크-웹 인터페이스 인터넷과 네트워크-웹 인터페이스 웹의 기술적 변화 네이버 메인화면의 HTML파일과 브라우저 화면 해상도 안전영역 인터넷 전송 속도 웹 안전색(Web Safe Color) 웹 인터페이스 개발 생명주기 사용자 분석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항목 스토리 보드(Story Board) 작성 스토리 보드 예제(1) – 화면 구조 스토리 보드 예제(2) – 화면 프로토타입과 설명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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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디오 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기술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기술 및 시장 DMB 사업 DMB 산업의 장애물 (과거) Bluetooth URL
문서 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기술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기술 및 시장 DMB 사업 DMB 산업의 장애물 (과거) Bluetooth URL
비디오 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인터넷 기반 산업 인터넷 응용 산업 이러닝 산업 이러닝 시스템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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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출현 및 변천과정 EDI/CALS 전자상거래의 기술요소 전자상거래의 현황 URL
문서 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출현 및 변천과정 EDI/CALS 전자상거래의 기술요소 전자상거래의 현황 URL
6. 비디오 스마트 시대-스마트 기술 디지털 컨버전스 스마트 스마트 시대 스마트 시대의 특징 스마트 기술의 적용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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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스마트 시대-스마트 시장과 동향 스마트 시장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 콘텐츠 콘텐츠 산업의 동향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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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스마트 시대-스마트 게임 드래곤 사가 라그나로크 온라인-발키리의 반란 애니 팡 스마트 게임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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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디오 디지털 시대의 게임, 게임 이해하기-게임의 개요 게임의 개요 디지털게임과 디지털 문화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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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디지털 시대의 게임, 게임 이해하기-디지털 게임의 이해 디지털 게임의 이해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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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디지털 시대의 게임, 게임 이해하기-디지털 게임의 매체 미학적 특징과 의의 디지털 게임의 매체미학적 특징 디지털 게임의 매체미학적 의의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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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종류와 분류- 디지털 게임의 역사 비디오 게임의 역사 Spacewar 제 1세대(1972~1977) 제 2세대(1976~1984) 제 3세대(1983~1992) 제 4세대(1987~1996) 제 5세대(1993~2002) 제 6세대(1998~2006) 제 7세대(2004 ~) 국내 온라인 게임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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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종류와 분류- 디지털 게임의 종류 게임의 종류 아케이드(Arcade) 대전(액션/격투) 슈팅 스포츠 시뮬레이션(Simulation) 시뮬레이션 – 조종 / 육성 시뮬레이션 – 전략 어드벤쳐(Adventure) RPG(Role Playing Game) 온라인 게임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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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종류와 분류- 디지털 게임의 분류 온라인 게임 분류 온라인 게임 분류-기술발전 온라인 게임 분류-게임방식 온라인 게임 분류-통신매체 온라인 게임 분류-출력방식 게임 기술 발전 방향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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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연구 디지털 게임산업의 배경 URL
문서 디지털 게임의 연구 디지털 게임산업의 배경 URL
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연구 디지털 게임산업의 배경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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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연구 디지털 게임의 연구 영역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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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디오 디지털게임의 탄생과 발전 디지털 게임의 다면성 디지털 게임의 발전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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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디지털게임의 탄생과 발전 게임의 전망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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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디오 디지털 게임하기와 게이머 디디지털 게임과 폭력성 URL
문서 디지털 게임하기와 게이머 디지털 게임과 폭력성 URL
비디오 디지털 게임하기와 게이머 게임의 중독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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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디지털 게임하기와 게이머 디지털 게임과 젠더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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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디오 인터넷 시대의 게임 문화 인터넷, 사이버 문화 URL
문서 인터넷 시대의 게임 문화 인터넷, 사이버 문화 URL
비디오 인터넷 시대의 게임 문화 게임의 몰입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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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디오 게임 미디어 들여다보기 문화콘텐츠 URL
문서 게임 미디어 들여다보기 문화콘텐츠 URL
비디오 게임 미디어 들여다보기 게임의 제작 게임산업 URL
문서 게임 미디어 들여다보기 게임의 제작 게임산업 URL
14. 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세계 디지털세대의 등장 URL
문서 디지털 게임의 세계 디지털세대의 등장 URL
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세계 디지털게임 세대의 탄생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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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시대와 광 게임의 시대 게임에 대한 이중적 시선 게임 2.0 시대의 아이들 URL
문서 디지털 게임의 시대와 광 게임의 시대 게임에 대한 이중적 시선 게임 2.0 시대의 아이들 URL
비디오 디지털 게임의 시대와 광 게임의 시대 게임 세대와 소통하기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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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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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2013-05-31 16:51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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