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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지식정보학
  • 등록일자
    2008.12.11
  • 조회수
    11,407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교육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형태로 부각되고 있는 e-러닝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온라인 학습교재를 개발하는 데에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익히도록 한다.중간시험을 기준으로 전반부는 주로 e-러닝과 관련이 이론을 바탕으로 개요적인 내용으로 후반부에서는 IT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교육의 특징과 컨텐츠 제작 쪽에 비중을 두고 다루었으며,끝으로 저작권에 대한 문제와 전망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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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래쉬 e-러닝의 탄생배경과 개념 과목소개 및 강사소개, 강의오리엔테이션 URL
플래쉬 e-러닝의 탄생배경과 개념 e-러닝의 탄생배경과 일반적인 개념 익힘 URL
플래쉬 e-러닝의 탄생배경과 개념 e-러닝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을 비교하고 e-러닝의 총합적인 실제 의의를 밝힘 URL
2. 플래쉬 e-러닝의 역사, 세계 원격교육의 발전 e-러닝의 역사: 1,2,3세대로 구분하여 사용된 매체와 각 세대별 특징 소개 URL
플래쉬 e-러닝의 역사, 세계 원격교육의 발전 세계 원격교육의 발전관점에서 각 단계에서 원격교육의 변화와 현황을 살펴봄 URL
플래쉬 e-러닝의 역사, 세계 원격교육의 발전 평생교육으로서 e-러닝의 상관관계, 평생교육 개념, 특히 교육개방, 교육기회확대와 e-러닝의 관계를 고려하여 e-러닝을 발전시켜 나감 URL
3. 플래쉬 e-러닝을 통한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수요자와 관계, 환경 요구 분석을 위해 성, 연령, 직업에 따른 평생교육 학습자의 통계자료를 활용 URL
플래쉬 e-러닝을 통한 평생교육 e-러닝을 통한 평생교육의 특징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알아봄 URL
플래쉬 e-러닝을 통한 평생교육 e-러닝 교육컨텐츠 설계를 위한 학습이론(특히 구성주의, 인지주의, 행동주의 중심)과 동기유발을 위한 동기설계에 대해 알아봄.(안동대학교 교육공학과 송상호 교수) URL
4. 플래쉬 e-러닝 특징 e-러닝의 특징: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URL
플래쉬 e-러닝 특징 웹 기반 교육과 전통적인 교실교육의 장/단점 분석 비교, 온라인교육의 장단점 분석 URL
플래쉬 e-러닝 특징 특강에서 익힌 e-러닝 관련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다른 자료를 검색을 해 보고 실제 e-러닝에서 응용을 비교하고 분석 URL
5. 플래쉬 e-러닝의 형태와 사례 소개 e-러닝의 형태 및 사례를 소개. 특히, 초중등교육에서의 e-러닝의 현황과 교육시장 분석, 초중등 교육과 대학교육의 연계에 대해 다룸 URL
플래쉬 e-러닝의 형태와 사례 소개 기업에서의 e-러닝을 중점적으로 다룸. 특히 기업 e-Learning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기업 e-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갖추어야 할 기본사항과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 URL
플래쉬 e-러닝의 형태와 사례 소개 e-러닝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세계의 사이버대학의 현황을 살펴봄. 북미지역, 호주 및 태평양 지역, 유럽, 아시아, 아랍권, 아프리리카 남미 지역의 원격교육의 현황을 소개 URL
6. 플래쉬 e-러닝의 효율적 접근방향, IT기술의 교육에 적용 e-러닝의 효율적 접근방향에 대해 고찰. e-러닝과 평생교육의 관계를 우리나라 평생교육법, 평생교육정책을 기반으로 알아보고 맥락을 같이하는 성인교육방법의 원리도 아울러 살펴봄 URL
플래쉬 e-러닝의 효율적 접근방향, IT기술의 교육에 적용 IT 기술의 새로운 교육환경에 적용을 통한 학습형태의 변화를 알아봄. 공학기술의 학습교재 제작에 활용관계와 학습효과를 살펴봄. URL
플래쉬 e-러닝의 효율적 접근방향, IT기술의 교육에 적용 인터넷을 활용한 e-러닝 교수-학습형태, 특히, 통합교과 학습, 프로젝트 학습, 개별 탐구학습, 문제해결 학습, 상황 학습, 원격 토론등의 특징을 살펴보고 적용방법을 모색 URL
7. 플래쉬 e-러닝 협동학습 e-러닝에서 협동학습, 효율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구성요건, 공동의 목표 형성, 상호작용 형태, 소집단 형성, 원격도제제도의 활용, 협동 데이터베이스 구축, 협동학습을 위한 인지적 도구를 제공하는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봄 URL
플래쉬 e-러닝 협동학습 협동과제의 구조와 보상의 성격에 따라 협동학습의 모형의 다양한 형태와 특징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함 URL
플래쉬 e-러닝 협동학습 15강에서 개요적으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협동 탐구학습을 통하여 국내외 사이버대학교 비교 분석 URL
8. 플래쉬 e-러닝의 교수설계 e-러닝의 교수설계에 대해서 익힌다. 교수학습과정을 개선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수 모형들을 소개. 특히,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위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연역적 교수모형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를 중심으로 알아봄 URL
플래쉬 e-러닝의 교수설계 교수설계의 각 분석, 설계, 개발 단계에서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설명. 특히, 인터페이스 설계, 상호작용 설계, 템플리트 설계에 대해 알아봄 URL
플래쉬 e-러닝의 교수설계 실제 설계의 예를 그림을 통해 설명. 특히, 상호작용 설계, 학습자에 맞는 개별 학습 설계의 예, 온라인 형성평가와 학습경로 설계에 대해 소개함 URL
9. 플래쉬 e-러닝의 학습관리 이 강의는 e-러닝이란 무엇이고 등장배경, 어떤 원리가 적용이 되고,이러한 강의를 진행하려면 교수 설계는 어떻게 하며 강의의 내용은 어떻게 제작을 하고 학습운영을 어떻게 하며, 또한 평가를 어떻게 URL
플래쉬 e-러닝의 학습관리 이 강의는 e-러닝이란 무엇이고 등장배경, 어떤 원리가 적용이 되고,이러한 강의를 진행하려면 교수 설계는 어떻게 하며 강의의 내용은 어떻게 제작을 하고 학습운영을 어떻게 하며, 또한 평가를 어떻게 하는 지를 알아봅니다 URL
플래쉬 e-러닝의 학습관리 이 강의는 e-러닝이란 무엇이고 등장배경, 어떤 원리가 적용이 되고, 이러한 강의를 진행하려면 교수 설계는 어떻게 하며 강의의 내용은 어떻게 제작을 하고 학습운영을 어떻게 하며, 또한 평가를 어떻게하는 지를 알아봅니다 URL
10. 플래쉬 e-러닝의 시스템 운영, 교육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온라인 강의의 장단점 분석, 학습자들의 자세에 대한 토론 URL
플래쉬 e-러닝의 시스템 운영, 교육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실제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사례를 통하여 LMS의 역할 등을 세부적으로 알아봄. 시스템을 운영하는 인력의 업무분담과 역할에 대해서도 소개. URL
플래쉬 e-러닝의 시스템 운영, 교육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 표준화 정책과 SCORM에 대한 특강(박춘원 이사: AlexIT) URL
11. 플래쉬 e-러닝에서 교육콘텐츠의 개념과 개발 e-러닝의 컨텐츠개념에 대해서 설명.교육 또는 컨텐츠란 무엇인지 개념과 효용가치에 대해서 알아봄. 제작방식이나 형태에 따라 컨텐츠를 분류하고 각 특징을 비교 URL
플래쉬 e-러닝에서 교육콘텐츠의 개념과 개발 자체 개발 컨텐츠에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을 알아봄. 또한 e-러닝을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컨텐츠를 선택하고 개발방법을 분석 URL
플래쉬 e-러닝에서 교육콘텐츠의 개념과 개발 컨텐츠 내부 구성요소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 무엇을 적재적소에 쓸 것인지 연구. 필요한 멀티미디어 자료 유형과 그 제작방법에 대해 알아봄 URL
12. 플래쉬 e-러닝의 콘텐츠 개발 및 활용 e-러닝의 컨텐츠개발 및 활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봄.특히, 컨텐츠 제작을 위한 개발 절차와 매체의 특징과 처리,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익힘 URL
플래쉬 e-러닝의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컨텐츠제작을 위한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 웹 사이트 구축을 위한 기본적인 언어인 마크업 언어의 특성과 종류를 비교함.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언어에 대해서도 소개 URL
플래쉬 e-러닝의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인터페이스와 화면 설계 전략과 실제 디자인을 하는 방법,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접근구조 등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설명 URL
13. 플래쉬 넷티켓과 저작권 문제 넷티켓과 저작권에 대한 일반적인 예절교육과 법적 지식에 대해서 알아봄. 우리나라의 제도적인 장치에 대해서 살펴봄. 예를 들면, 넷티켓 선포, 넷티즌 행동 강령 등을 소개 URL
플래쉬 넷티켓과 저작권 문제 정보화 사회와 저작권 문제에 대해 법적인 지식을 곁들여서 소개. 저작권의 사전적 의미, 저작재산권의 기간,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의 활동과 저작권침해에 대한 구제 등에 대해 알아봄 URL
플래쉬 넷티켓과 저작권 문제 제도의 목적, 저작권 논의의 쟁점을 알아봄. 우리나라의 현행 저작권법을 소개하고 선진국, 미국의 저작권법을 예를 들어 지향할 방향을 모색 URL
14. 플래쉬 e-러닝 발전방향과 전망 e-러닝 발전방향과 전망에 대해 알아봄. 인터넷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으로 활용하는 전략과 교육환경의 변화를 들고, 성공적인 사이버대학과 e-러닝 시장의 발전을 위한 과제에 대해 고찰 URL
플래쉬 e-러닝 발전방향과 전망 새로운 시도되고 있는 다른 형태의 e-러닝 학습형태를 소개. 분야의 전문가 개발과 충원하기 위해 인터넷 학습지도사와 같은 인적자원 개발에 대해서 알아봄 URL
플래쉬 e-러닝 발전방향과 전망 선진국의 교육 컨텐츠 지원방안과 e-러닝 시장 전망, e-러닝이 가야할 길과 새로운 기획을 모색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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