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1강. 문화란 무엇인가? |
한 학기 수업 방향성 제시와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문화심리학적 관점과 사회문화역사적 관점에 기초한 정의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소개 |
|
2. |
|
2강.디자인된 현실 1-오토바이는 과연 위험한가 분석 |
오토바이 카풀을 둘러싸고 불거진 오토바이 위험성 논쟁을 숫자와 통계를 넘어서서 생각하는 관점을 소개 |
|
3. |
|
3강. 디자인된 현실 2-디자인된 물에 대한 소고 |
물이 어떻게 우리 눈앞에 지금의 '물'로서 나타났는지 다양한 인공물에 매개된 물의 형태를 예시하여 소개 |
|
4. |
|
4강. 디자인된 현실 3-부엌과 심리학 실험실에서의 기억은 어떻게 다른가 |
우리가 일상에서 늘 사용하는 부엌에서의 기억과 심리학 실험에서의 기억활동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검토 |
|
5. |
|
5강. 개의 개다움(Dogness)의 의미탐구 |
개의 개다움이 사회문화역사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의 인간다움의 사회문화역사적 제조건과의 불가분성을 소개함 |
|
6. |
|
6강. 도구와 욕구 그 첫 번째 이야기 |
도구와 욕구의 변증법적 관계를 풍부한 예시를 통해 소개함으로써 문화가 무엇인가에 대한 의미 탐색을 모색함 |
|
7. |
|
제7강. 도구와 욕구 그 두 번째 이야기 |
도구와 욕구의 변증법적 관계를 풍부한 예시를 통해 소개함으로써 문화가 무엇인가에 대한 의미 탐색을 모색함 |
|
8. |
|
8강. 리얼리티 흔들어 대기 1 |
평소에는 너무나 당연하여 자각하지 못하는 일상에 의도적으로 균열을 내어 봄으로써 리얼리티와 문화의 의미를 재고함 |
|
9. |
|
9강. 리얼리티 흔들어 대기 2 |
평소에는 너무나 당연하여 자각하지 못하는 일상에 의도적으로 균열을 내어 봄으로써 리얼리티와 문화의 의미를 재고함
너무나 당연한 일상의 예에 균열을 내는 것을 교수자가 보여주고 수강생들에게 자신의 일상에 균열내기 실습을 시킴 |
|
10. |
|
10강. 문화심리학에 대한 소고 |
문화심리학에서 바라보는 인간관, 세계관, 도구관, 마음관을 주류심리학에서 바라보는 그것들과의 대비 속에서 소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