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강의사진
  • 주제분류
    공학 >컴퓨터ㆍ통신 >컴퓨터공학
  • 강의학기
    2016년 2학기
  • 조회수
    17,673
  • 평점
    5/5.0 (4)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객체지향기법이란 데이터와 함수를 클래스라는 개념으로 갭슐화시켜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하는 방법의 하나로, 현재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이다. 본 강좌는 객체지향 언어의 하나인 Java 언어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원리를 학습하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Java 언어의 개념과 문법들을 다룬다. 콘솔 기반의 어플리케이션과 윈도우 기반의 Java 스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IDE(통합개발환경)는 이클립스를 사용한다.

차시별 강의

PDF VIDEO SWF AUDIO DOC AX
1. 비디오 자바 시작 자바 언어의 특징과 자바 개발 환경 구축 및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URL
2. 비디오 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자바 기본 프로그램의 구조와 입출력 방법 및 자료형, 연산자, 제어문과 배열을 학습한다. URL
3. 비디오 자바와 객체지향 자바의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 객체지향적 특성과 클래스 정의, 객체 생성과 소멸 및 static, final 키워드와 예외처리에 대해 학습한다. URL
4. 비디오 상속 자바 상속의 개념과 구현 방법을 다루고, 객체의 형변환, 메소드 오버라이딩과 동적바인딩에 대해 학습한다. URL
5. 비디오 클래스 디자인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구현 등 다양한 클래스 구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URL
6. 비디오 패키지 패키지의 개념과 java.lang과 java.util 등 자바의 주요 패키지에 대해 학습한다. URL
7. 비디오 컬렉션과 제네릭 컬렉션 프레임워크와 Vector, ArrayList, LinkedList, HashMap 등 컬렉션 클래스에 대해 학습한다. URL
8. 비디오 Swing과 GUI 프로그램 Swing GUI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스윙 컴포넌트, 이벤트처리, 배치관리자 등을 학습한다. URL
9. 비디오 이벤트처리 Swing GUI 프로그램에서 이벤트 처리를 위한 이벤트 리스너와 Adapter 클래스를 학습한다. 특히 Key 이벤트와 Key 리스너, Mouse 이벤트와 Mouse 리스너 관련 예제들을 다룬다. URL
10. 비디오 그래픽과 이미지 Graphics 클래스. Color 클래스, Font 클래스 등과 paintComponent() 메소드를 이용하여 문자열과 이미지를 출력하는 스윙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고 스윙 페인트 메커니즘을 다룬다. URL
11. 비디오 스레드 스레드의 개념과 상태, 스레드 상태전이에 대해 다루고 Thread 클래스와 Runnabl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스레드를 구현하는 방법 및 스레드 동기화 방법을 학습한다. URL
12. 비디오 파일 입출력 파일 처리 방법과 File 클래스, 객체 직렬화에 대해 학습한다. URL
13. 비디오 데이터베이스와 JDBC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을 다루고 JDBC를 이용하여 MySQL과 연동하는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URL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팝업

이용방법

  • 동영상 유형 강의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 강의별로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전체 차시 중 일부 차시만 공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용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