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강의사진
  • 주제분류
    공학 >컴퓨터ㆍ통신 >컴퓨터공학
  • 강의학기
    2012년 1학기
  • 조회수
    4,321
  •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정하며, 이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침으로서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컴퓨터 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요소를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차시별 강의

PDF VIDEO SWF AUDIO DOC AX
1. 비디오 Chapter 12. 입출력 section 1. java.io 패키지 개요 section 2. 파일과 디렉터리 section 3. 문자 스트림과 바이트 스트림 URL
비디오 Chapter 12. 입출력 section 1. java.io 패키지 개요 section 2. 파일과 디렉터리 section 3. 문자 스트림과 바이트 스트림 URL
2. 비디오 Chapter 12. 입출력 section 4. 문자 스트림 4-1 Writer 클래스와 Reader 클래스 4-2 FileWriter 클래스와 FileReader 클래스 section 5. 바이트 스트림 5-1 OutputStream 클래스와 InputStream 클래스 URL
비디오 Chapter 12. 입출력 section 4. 문자 스트림 4-1 Writer 클래스와 Reader 클래스 4-2 FileWriter 클래스와 FileReader 클래스 section 5. 바이트 스트림 5-1 OutputStream 클래스와 InputStream 클래스 URL
3. 비디오 Chapter 12. 입출력 5-2 FileOutputStream 클래스와 FileInputStream 클래스 5-3 DataOutputStream 클래스와 DataInputStream 클래스 5-4 ObjectOutputStream 클래스와 ObjectInputStream 클래스 URL
비디오 Chapter 12. 입출력 5-2 FileOutputStream 클래스와 FileInputStream 클래스 5-3 DataOutputStream 클래스와 DataInputStream 클래스 5-4 ObjectOutputStream 클래스와 ObjectInputStream 클래스 URL
4. 비디오 Chapter 13. 네트워킹 section 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1-1 TCP/IP 1-2 TCP와 UDP 1-3 소켓 1-4 포트 URL
비디오 Chapter 13. 네트워킹 section 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1-1 TCP/IP 1-2 TCP와 UDP 1-3 소켓 1-4 포트 URL
5. 비디오 Chapter 13. 네트워킹 1-5 java.net 패키지 section 2. 인터넷 주소와 URL 2-1 InetAddress 클래스 2-2 URL 클래스 2-3 URLConnection 클래스 URL
비디오 Chapter 13. 네트워킹 1-5 java.net 패키지 section 2. 인터넷 주소와 URL 2-1 InetAddress 클래스 2-2 URL 클래스 2-3 URLConnection 클래스 URL
6. 비디오 Chapter 13. 네트워킹 Chapter 14. 그래피컬 사용자 인터페이스 section 3. TCP 소켓 section 4. UDP 소켓 section 1. AWT와 스윙 1-1 AWT 1-2 스윙 URL
비디오 Chapter 13. 네트워킹 Chapter 14. 그래피컬 사용자 인터페이스 section 3. TCP 소켓 section 4. UDP 소켓 section 1. AWT와 스윙 1-1 AWT 1-2 스윙 URL
7. 비디오 Chapter 14. 그래피컬 사용자 인터페이스 section 2. AWT 패키지와 주요 클래스 2-1 java.awt 패키지 2-2 Component 클래스 2-3 Container 클래스 section 3. 프레임 section 4. 배치관리자 4-1 FlowLayout 클래스 URL
비디오 Chapter 14. 그래피컬 사용자 인터페이스 section 2. AWT 패키지와 주요 클래스 2-1 java.awt 패키지 2-2 Component 클래스 2-3 Container 클래스 section 3. 프레임 section 4. 배치관리자 4-1 FlowLayout 클래스 URL
8. 비디오 Chapter 14. 그래피컬 사용자 인터페이스 4-2 BorderLayout 클래스 4-3 GridLayout 클래스 section 5. 패널 section 6. 패널에서의 그래픽 사용section 7. 색의 사용 section 8. 글꼴의 사용 URL
비디오 Chapter 14. 그래피컬 사용자 인터페이스 4-2 BorderLayout 클래스 4-3 GridLayout 클래스 section 5. 패널 section 6. 패널에서의 그래픽 사용section 7. 색의 사용 section 8. 글꼴의 사용 URL
9. 비디오 Chapter 15. 이벤트 처리 section 1. 이벤트란? section 2. 자바의 이벤트 모델 section 3. 이벤트 관련 컴포넌트 URL
비디오 Chapter 15. 이벤트 처리 section 1. 이벤트란? section 2. 자바의 이벤트 모델 section 3. 이벤트 관련 컴포넌트 URL
10. 비디오 Chapter 15. 이벤트 처리 section 4. 이벤트 종류 4-1 EventObject 클래스와 AWTEvent 클래스 4-2 ActionEvent 클래스 4-3 AdjustmentEvent 클래스 4-4 ComponentEvent 클래스 URL
비디오 Chapter 15. 이벤트 처리 section 4. 이벤트 종류 4-1 EventObject 클래스와 AWTEvent 클래스 4-2 ActionEvent 클래스 4-3 AdjustmentEvent 클래스 4-4 ComponentEvent 클래스 URL
11. 비디오 Chapter 15. 이벤트 처리 4-5 ContainerEvent 클래스 4-6 FocusEvent 클래스 4-7 InputEvent 클래스 4-8 ItemEvent 클래스 URL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팝업

이용방법

  • 강의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 강의별로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전체 차시 중 일부 차시만 공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용조건